UPDATED. 2024-04-19 05:05 (금)
시행지침서 숙지는 필수…공동연구자 확보가 관건
시행지침서 숙지는 필수…공동연구자 확보가 관건
  • 최철규 기자
  • 승인 2005.02.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정보_ 교외연구비 수주 어떻게 할 것인가

연초만 되면 정부 각 부처뿐 아니라, 각종 민간학술지원재단들의 다양한 연구지원사업 공고가 온·오프라인의 주요 게시판을 장악한다. 올 해, 부처들의 주요 사업비만도 2조5천억원대에 이른다. 그러나 각 사업별 요구사항과 시행 일자가 천차만별이고 사업정보를 집약적으로 제시하는 곳도 없기 때문에, 어떤 사업에, 어떻게 준비해서 참여해야 할지 알기 어렵다. 강의나 보직 활동 부담이 적은 방학은 지원 준비를 위한 황금 같은 기회다. <편집자 주>

연구지원사업은 단년 단독연구로부터 산학연 컨소시엄의 다년간 공동연구까지 지원시기나 참여형태가 다양하다. 지원 내용도 단순한 연구개발부터 관련 분야의 교과과정운영 지원까지 여러 유형이 있다. 따라서 자신의 연구여건과 시간에 적합한 사업을 찾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정보의 바다를 항해할 수고를 감내해야 한다. 조금만 노력한다면, 특정연구개발사업처럼 여성 연구책임자에게 1점을 가산해주는 등 자신이 비교우위에 설 수 있는 사업들을 찾을 수 있다. 또한 각 주관기관의 업무 조정, 예산 변경 등에 따라 사업의 세부 일정이 변경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기관의 공지 사항은 최소한 1주일에 한번은 꼭 살펴봐야 한다.

사업설명회는 알짜배기 정보 덩어리

학술진흥재단 관계자는 “각 사업별 시행지침서를 꼼꼼하게 읽는 것이 지원 준비의 처음과 끝이다”라고 말한다. 신청자격, 정부출연금 비율, 지원조건, 기술료 등이 사업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특히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부분이 자격요건이다. 대부분의 사업들이 중복연구나 중복수혜를 엄격히 제한하고 있는데, 이때는 공모 기관에 직접 문의를 해서 중복성 문제를 직접 알아보는 것이 좋다. 각 사업별로 제한 지침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이다. 예컨대 과기부의 기초과학연구지원사업에서 중?대규모 집단 연구의 센터장은 원칙상 센터에 전념해야 하지만, 타 사업 참여가 불가피한 경우 소정의 절차를 거쳐 참여가 허용된다. 범석학술장학재단의 연구지원 신청자는 외부 연구과제에 3건 미만으로 참여할 수 있다.

시행지침서를 꼼꼼히 점검했다면, 세부항목별로 장단기 준비사항을 일별할 필요가 있다. 중대형의 공동연구일 경우, 연구단의 구성이나 적절한 연구실험실은 단기간에 구비되기 어렵다. 사업 선정 후, 현장실사를 통해 연구 환경을 점검하기 때문에 지침에 따라 참여연구원의 수에 맞는 적정 규모의 연구실이나 각종 연구시설을 확보해야 한다. 이는 대학측의 지원으로 해결될 수밖에 없기 때문에 대학과의 충분한 사전협의가 필수다.

공동연구단 구성은 연구지원자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이다. 과기부를 포함하여 정통부, 산자부, 건교부 등 이공계 분야의 연구개발을 지원하는 사업들은 대부분 산학협동연구나 학제간 공동연구를 요구한다. 요즘에는 인문사회과학분야에서도 전공 파괴 바람에 따라 학제간 공동연구를 요구하는 사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한국산업기술평가원 김우수씨는 “기초과학연구에 머물지 않고 상용화가 가능한 기술 개발을 염두에 둔다면 어렵지 않게 산학연 등의 컨소시엄을 구성할 수 있다”라고 조언한다. 연구계획서 작성시에도 기술의 상업화 부분을 좀더 구체적이고 설득력있게 제시하는 것이 좋다. 상용기술을 염두에 둔 연구는 중복 연구의 한계를 벗어나는 방법이기도 하다. 기존 연구에 현장의 기술력을 가미하거나 향후 기술화가 가능한 부분을 적극적으로 부각시킨다면 긍정적 평가를 받기에 유리하다.

정부출연금을 지원받는 사업의 경우, 주관기관 유형(중소기업, 벤처기업, 기타)과 기술개발 형태(단독/공동)에 따라 지원 조건이 다양하기 때문에 적합한 공동연구형태를 고려해야 한다. 산자부의 산업기술개발사업의 경우, 중소/벤처 기업이 주관기관으로 참여하는 공동기술 개발 형태가 정부출연금의 지원 비율이 3/4 이내로 가장 크고, 주관기관이 기타(대기업, 연구소, 대학 등)에 해당하는 단독기술개발이 1/3 이내로 가장 낮다.

다소 기능화 돼 있는 이공계 분야에 비해 인문사회과학 분야에서 공동연구를 수행하기란 쉽지 않다. 조한경 전북대 교수(불문학)는 “인적구성이 쉽지도 않고, 선정되더라도 각 파트의 기여도를 객관적으로 측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관리도 어렵다”라고 말한다. 결국 인접분야의 학술대회 소식에 주의를 기울이면서 자신의 연구주제와 결합 가능한 파트를 적극적으로 모색하는 것이 공동연구를 이끌어 내는 기반이다. 유사한 관심을 가진 번역 스터디 등의 소규모 모임을 통해 공동연구 주체를 도출해 낼 수도 있다.

수십 개 이상의 세부 과제를 포함하는 대형 사업의 경우, 사업설명회에 참가하는 것도 준비 노하우다. 주관 기관이 지원에 필요한 요건들을 직접 강조해서 알려주기 때문이다. 2~3월에 공고 및 접수를 하는 사업들은 보통 1월 중순경에 전국적 규모의 사업 설명회를 개최하는데, 직접 참가가 어렵다면 해당 기관에 연락해서 설명회 자료들을 개별적으로 받아 볼 수도 있다.

기술수요조사나 연구기획과제 제안에 적극적으로 응모하는 것도 향후 사업 참여에 유리한 경력으로 작용한다. 대부분의 정부출연연은 연말에 기술수요조사 등을 실시하고 이듬해 1~2월경에 과제를 선정하고 적합한 시행자를 공모한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을 비롯한 많은 기관들이 연구과제제안자를 소정의 절차를 통해 공동연구자로 참여시키기도 한다.

기관 문의로 중복 여부 파악해야

접수일이 가까워지면 지원기관의 공지사항을 매일매일 체크해야 한다. 요즘에는 대부분의 사업들이 온라인으로 접수를 받는데, 전산 장애로 접수일이나 마감 시간이 변경된 것을 알지 못해 낭패를 보는 사례가 적지 않다. 참여기관의 확인서, 대학 측의 공간지원 확약서도 심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빠트려서는 안 된다.
공동연구원들의 참여 가능 여부도 기관 문의를 통해 확실하게 체크해야 한다. 사업접수 시기와 연구원들의 소속 기관 변경시기가 겹치는 경향이 있는데, 기존에 소속된 연구소의 과제 종료 시기가 신규 지원 사업과 중첩돼 중복참여 제한에 걸릴 수 있다.

간혹, 엉뚱한 지원 서식을 사용해서 접수 담당자를 당황하게 만드는 웃지못할 에피소드도 있다. 보통은 사업의 규모별로 사용하는 서식이 다른데, 크게 중과제, 단위/세부과제, 위탁과제별로 요구하는 양식이 다르다. 최소한 연구책임자라면 RFP(Request for Proposal)를 상세하게 읽어보고 지원 기관이 요구하는 형식과 내용을 확실하게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최철규 기자 hisfuf@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