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00:05 (금)
우석대, 6·25전쟁 이북지역 민간인 학살문제 조명
우석대, 6·25전쟁 이북지역 민간인 학살문제 조명
  • 이승주
  • 승인 2021.06.23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석대 동아시아평화연구소, ‘6‧25 전쟁과 이북지역의 민간인 학살’ 학술 심포지엄
우석대 동아시아평화연구소는 지난 22일, ‘6‧25 전쟁과 이북지역의 민간인 학살’을 주제로 학술 심포지엄을 열었다. 사진=우석대

“우리나라의 굴곡진 역사 속에서 발생한 민간인 피해에 대한 진상규명은 역사가 반드시 안고 풀어야 할 숙명입니다.”

우석대(총장 남천현) 동아시아평화연구소(소장 서승)가 지난 22일 ‘6‧25 전쟁과 이북지역의 민간인 학살’을 주제로 학술 심포지엄을 열었다.

이날 심포지엄은 피카소의 「한국에서의 학살」작품이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전시된 것을 계기로 6‧25 전쟁 중에 발생한 민간인 학살 문제를 조명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한국 근현대사의 산증인이자 대한민국 문학계의 거장인 황석영 작가는 발제자 발표에 앞서 ‘소설 손님과 신천학살’을 주제로 기조강연을 했다.

황석영 작가는 6‧25 전쟁 시기 황해도 신천의 학살사건을 소재로 한 소설 『손님』의 출간 배경과 집필 과정 등을 소개하며 “아직도 한반도에 남아있는 전쟁의 상흔과 냉전의 유령들을 한판 굿으로 달래며, 화해와 상생의 새 역사를 시작하자”라고 말했다.

‘신천박물관과 한국에서의 학살-우익 치안대와 미군 그리고 피카소’를 주제로 첫 발제에 나선 한성훈 연세대 연구교수는 “신천에서 벌어진 학살이 피카소가 「한국에서의 학살」을 제작하는 동기가 된 것이라고 볼 수 없다”라며 “프랑스 공산당의 평화 투쟁과 피카소 자신의 사회혁명에 대한 입장에서 「한국에서의 학살」을 평가했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두 번째 발제자로 연단에 선 김태우 한국외대 교수는 1951년 ‘국제민주여성연맹 한국전쟁 조사위원회’의 조사보고서를 통해 한국전쟁 당시 국제민주여성연맹이 10여 일 동안 신의주와 평양‧황해도 안악과 신천 등의 지역을 돌아다니며 목격한 민간인 대상 공중폭격과 집단고문‧성폭력 등의 참상과 증언에 대한 의구심을 밝혔다.

김태우 교수는 “당시 첨예한 냉전 질서 속에서 조사위원회의 보고서는 묵살되었으며, 몇몇 위원들은 본국에서 일종의 마녀사냥을 당하기도 했다”라며 “반세기 넘게 제대로 평가받지 못한 채 잊혀진 이들에 대한 역사적 재조명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종합토론은 지승용 우석대 교수를 좌장으로 한홍구 성공회대 교수와 김득중 국사편찬위원회 사료조사실장‧최태육 한반도통일역사문화연구소장‧박소혜 우석대 동아시아평화연구소 연구원이 나섰다.

서창훈 우석학원 이사장은 환영사를 통해 “우리가 잊고 있었던 민족적 아픔과 무고한 희생, 비인도적인 행위와 씻을 수 없는 상흔 등에 대해 역사적 사료와 자료를 바탕으로 고증하고, 다시는 이 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힘써 나가주길 기대한다”라며 “더불어 한반도에 화해와 상생의 새로운 시대를 열어가길 희망한다”라고 말했다.

남천현 총장도 “피카소의 작품이 70년이라는 세월이 지나서야 우리나라에서 빛을 보게 된 것은, 앞으로 우리가 풀어가야 할 역사적 과제가 그 세월만큼이나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라며 “어두운 수장고에서 세상 밖으로 나온 것처럼, 역사만 배워왔던 시간을 역사에서 배우는 시간으로 바꿔나가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서승 동아시아평화연구소장은 이날 심포지엄과 관련하여 “역사적 고증은 더욱더 철저하게 이루어져야 하며, 국내 민간인 학살 사건과 더불어 북한에서 일어난 비인도적 만행도 민족의 아픔으로 기억되어야 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이날 심포지엄은 우석대 동아시아평화연구소가 주최하고, 우석대 김근태연구소와 민주평등사회를위한전국교수연구자협의회가 참여했다. 또한 우석대 평생교육원‧인지과학연구소‧공자아카데미가 공동 후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