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3:00 (금)
‘코로나 시대의 에듀테크’ 이화여대 조일현 교수팀, 온라인 학습자 행동패턴 빅데이터 연구
‘코로나 시대의 에듀테크’ 이화여대 조일현 교수팀, 온라인 학습자 행동패턴 빅데이터 연구
  • 이승주
  • 승인 2021.06.21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디오 기반 온라인 학습자 행동패턴 연구성과 세계적 학술지 게재

이화여자대학교 에듀테크융합연구소 조일현 소장(교육공학과 교수) 연구팀이 코로나19 상황으로 효율적인 온라인 교수학습 환경 구축의 필요성이 더욱 커지는 가운데 온라인 학습자 행동 패턴 연구 결과를 발표해 주목을 받고 있다. 

조일현 이화여자대학교 에듀테크융합연구소 소장(교육공학과 교수). 사진=이화여대
조일현 이화여자대학교 에듀테크융합연구소 소장(교육공학과 교수). 사진=이화여대

조일현 교수팀은 비디오 기반 온라인 학습 상황의 빅데이터를 분석해 학습자 행동 패턴을 유형화하고, 유형별로 학업성취도를 분석한 논문 「비디오 학습분석: 비디오 기반 온라인 학습에서 행동 패턴 및 학습자 군집 분석(Video learning analytics: Investigating behavioral patterns and learner clusters in video-based online learning)」을 세계적 학술지 <인터넷과 고등교육(The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에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학습분석학(Learning Analytics)’을 활용하여 비디오 기반 학습에서 학습자들의 행동패턴에 대한 통찰력을 얻기 위해 진행됐다. 학습분석학이란 테크놀로지가 매개하는 학습 환경에서 일어나는 학습 행동과 맥락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측정·수집·분석·예측하여 이를 기반으로 교수학습적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융합학문이다.

4차 산업혁명, 팬데믹, 첨단기술의 물결 등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교육기관들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기획하며 온라인 과정을 확대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비디오 기반 학습은 포스트 팬데믹 시대 학습형식의 뉴노멀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처럼 비디오 기반 학습이 확대되고 있음에도 비디오 기반 온라인 학습 맥락에서 빅데이터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연구팀은 72명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에듀테크융합연구소가 자체 개발한 동영상 플레이어(LAPA Player; Learning Analytics for Prediction & Action)를 활용하여 일대일 실험을 진행했고, 학습자들의 일반적 특성과 학습하는 과정에서 기록된 학습자들의 로그데이터, 학업성취도를 분석했다. 

연구 결과, 비디오 기반 학습환경에서 학습자들은 행동 패턴에 따라 두 그룹으로 나눠졌다. 첫 번째 그룹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학습정보 추적 등이 활발한 능동적 학습자 군집이며, 또 다른 학습자 그룹은 탐색만 주로 하는 소극적 학습자 군집이다. 두 학습자 군집에서 학업성취도의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 결과, 능동적 학습자 군집에 속한 학습자들이 수동적 학습자 군집에 속한 학습자들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더 높은 학업성취도를 보여준다는 것이 파악됐다. 

본 연구는 이론적 및 실용적 측면에서 모두 의미를 찾을 수 있었다. 우선 이론적 측면에서 학습자들이 학습과정에서 보이는 패턴을 파악했다는 점, 그리고 능동적 학습자와 수동적 학습자의 학습패턴을 로그데이터만으로 자동 분석해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었다. 연구를 통해 확인된 학습자의 패턴과 유형은 선행 연구에서 제시한 이론적 모델에 대한 논의를 풍부하게 하는 경험적 증거를 제공했다는 점에서도 관심이 집중된다. 

조일현 교수는 “이번 성과는 코로나 팬데믹 시대에 Zoom 등 비디오 기반 교육이 뉴노멀로 정착되면서 학습자에 대한 대면관찰이 불가능해진 교육자들이 다양한 프로필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차별화된 교육전략 및 지침을 제공하기 위한 학습자 특성 파악 용도로 활용될 것”이라며 기대를 표했다. 연구소가 개발하여 저작권등록을 마친 LAPA Player의 학습분석적 성능이 증명되었다는 점에서도 실용적 의미가 있으며, 연구팀은 해당 연구방법의 지적재산권 확보를 위해 특허 출원 중에 있다.  

본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되었으며, 조일현 교수(교신저자), 에듀테크융합연구소 윤미현 박사(제1저자)와 이정은 연구원(공동저자)이 참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