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8:05 (금)
부경대, 환경오염 핵심연구지원센터 구축한다
부경대, 환경오염 핵심연구지원센터 구축한다
  • 이지원
  • 승인 2021.06.09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기초과학연구역량강화사업 선정 … 사업비 22억

국립부경대(총장 장영수)가 토양, 지하수, 해수, 미세먼지 등 환경오염원에 대한 동위원소 등을 분석, 연구하는 핵심연구지원센터 구축에 나선다.

류종식 연구책임교수. 사진=부경대
류종식 연구책임교수. 사진=부경대

 

부경대 류종식 교수(지구환경과학과) 연구팀은 지난 4일 교육부가 발표한 2021년도 이공분야 학술연구지원사업의 기초과학연구역량강화사업에 선정됐다고 9일 밝혔다.

교육부의 이 사업은 대학 R&D 역량 향상과 효율적인 연구 생태계 조성을 위해 연구 분야별로 전문화된 ‘핵심연구지원센터’를 조성,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부경대는 이번 사업 선정으로 2027년까지 22억여 원을 지원받아 ‘지구환경분야 융복합 핵심지원센터’를 구축하고 운영 및 활용에 나선다.

이 센터의 목표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지구환경오염 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토양, 지하수, 해수, 미세먼지 등 환경시료를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과학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키우는 것이다.

이에 따라 다양한 환경시료에 대한 유‧무기 성분 및 동위원소 분석을 위한 전문 연구장비를 공동 활용하는 시설을 갖춰 산학연 공동연구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미량성분 초정밀 정량 분석기술 및 초정밀 동위원소 분석기술 등 신규 분석기술 개발에도 나선다.

이를 위해 이 센터에는 부경대 지구환경과학과와 해양학과, 환경대기과학과, 환경공학과 등 지구환경 분야 4개 학과가 공동으로 참여해 연구장비를 집적화하고, 연구 멘토링을 통한 공동연구 활성화 및 원스톱 고급 분석 서비스 제공 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류종식 연구책임교수는 “이번 사업을 통해 산학연 공동연구를 기반으로 국내 지구환경 분석인력을 양성하는 것은 물론, 지역사회의 환경재해, 환경 유해인자 등 현안 발견과 해결 지원체계를 구축해 국민 안전과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