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1:05 (금)
서울대 글로벌사회공헌단, 베트남 빈딘성 외무청으로부터 감사장 수여
서울대 글로벌사회공헌단, 베트남 빈딘성 외무청으로부터 감사장 수여
  • 이지원
  • 승인 2021.06.02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 전경. 사진=서울대
서울대 전경. 사진=서울대

서울대 글로벌사회공헌단(이하 공헌단, 단장 여명석)은 2015년부터 현재까지 베트남 빈딘성에서 해외 봉사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까지 참여한 봉사단원만 500명 이상인, 공헌단의 대표적인 해외 봉사활동이다.

특히 깨끗한 식수 및 생활용수의 지속적 보급은 공헌단과 베트남 빈딘 봉사단이 추구해온 첫 번째 가치이다.

이러한 노력을 인정받은 공헌단은 베트남 빈딘성 외무청으로부터 감사장을 수여받음으로써 6년 동안 지속해온 봉사의 결실을 맺게 되었다.

베트남의 발전 속도는 매우 빠른 편이지만, 가장 가난한 지역 중 하나인 빈딘성은 빈부격차와 더불어 수질오염, 쓰레기 매립지 과포화 등의 환경 문제로 여전히 골머리를 앓고 있다.

베트남 전쟁 당시 맹호부대의 주둔지로서 한국을 처음 접한 이곳 빈딘성 사람들을 위해 공헌단은 2015년부터 매년 여름방학 및 겨울방학 시기를 활용하여 현지 학교가 제공하지 못하는 아동 식수 보급 문제의 해결책으로 우물 및 빗물을 이용한 정수시스템 설치를 중심으로 한 파견 봉사를 시작했다.

현재 총 10개 학교에 정수시스템을 설치해 유지보수 및 관리를 지속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정수 시스템 설치 학교를 나눔의 거점으로 삼아, 세계시민의식 고취 및 환경과 수자원 이해 등을 주제로 한 교육 활동, 문화 다양성 이해를 목적으로 한 실천 활동 중심 문화 나눔 활동, 빈딘성 거점대학교인 퀴논대 교수 및 학생, 정부 관계자, 환경 관련 공기업 관계자 등과 함께 빈딘성 에코 도시화를 목표로 한 에코 포럼 등의 활동도 진행하였다.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로 하늘길이 막혀 많은 해외 봉사 프로그램이 중단되었을 때에도 공헌단은 2020년 동계 ‘랜선 봉사단 in 베트남’ 프로그램을 기획, 베트남 현지 단원들과의 랜선 소통을 통해 10개 정수시스템의 유지보수, 학급 담임제 방식의 교육 나눔, 문화 공연을 통한 문화나눔 등을 실천하는 온라인 해외 봉사단을 파견하였다.

이는 단순히 온라인으로만 소통하는 방식이 아닌, 베트남 현지 대학생 단원들의 직접 파견과 병행하여 성공적으로 이뤄진 봉사활동은 오랜 시간 봉사활동을 지속하며 강화된 베트남 현지 단원의 역량과 현지 커뮤니티의 적극적인 도움이 있었기에 가능한 성과였다.

봉사단 담당자는 이 경험에 대하여 “베트남 현지 단원들의 손과 입으로 직접 진행하는 정수시스템 유지보수와 시스템 관리자 교육, 학생 교육은 지속가능한 발전의 핵심이 현지 참여자의 주체적 참여에 있음을 다시 확인할 수 있게 해준 놀라운 기회”였다고 표현하기도 했다.

코로나19 상황에서도 6년간 사회적 책무를 실천해온 공헌단에게 베트남 빈딘성에서 제공한 감사장은 하루아침에, 누구 한 사람의 노력으로 이뤄낸 결실이 아니다.

정수시스템의 설계적 기초를 제공한 공과대학 한무영 교수 팀, 시스템 유지보수의 멘토가 되어준 정수기술 전문회사 글로리엔텍의 박순호 소장 팀, 봉사활동의 최전선에서 집단지성을 발휘해온 적정기술 동아리 VESS, 아두이노 시스템을 활용해 실시간 유량을 점검할 수 있게 한 공과대학 황준석 교수 팀, 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은 한국수력원자력, 베트남 현지에서 물심양면으로 노력해온 협력 기관인 한베문화교류센터, 협약기관인 용산구와 퀴논시, 퀴논대, 한 번의 참여로도 힘든 봉사단을 여러 번 참여하기도 하며 베트남 빈딘 봉사단의 긍정적 변화를 만들어낸 수많은 학생과 교직원들, 그리고 빈딘성의 발전과 지속가능한 깨끗한 물의 보급을 위해 스스로 커뮤니티를 만들고 서로를 돌보는 베트남 빈딘성의 수많은 교육자들과 학생들의 손으로 만들어낸 결과이다.

무수히 많아진 해외 봉사활동 프로그램들만큼 해외 봉사활동은 수많은 사건 사고가 끊이지 않는 우리 사회의 뜨거운 감자 중 하나다.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해외 봉사활동이 잠시 멈춘 이 시대에 공헌단의 베트남 빈딘 봉사단의 사례는 우리에게 해외 봉사활동의 지향점을 다시 생각해볼 수 있는 소중한 사례로 기억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