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3:20 (금)
사이버한국외대 K-Study센터, 2021-1학기 온라인 한국어과정 수료식 진행
사이버한국외대 K-Study센터, 2021-1학기 온라인 한국어과정 수료식 진행
  • 이승주
  • 승인 2021.05.21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K-Study센터는 외국인 학습자 대상 한국어 및 한국문화 교육 프로그램 운영·지원, 해외 한국어 교육기관과의 연구 및 교류 등을 담당하는 곳이다.

▲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K-Study센터는 지난 5월 1일 2021-1학기 온라인 한국어과정 수료식을 진행했다. [사진제공-사이버한국외대]
▲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K-Study센터는 지난 5월 1일 2021-1학기 온라인 한국어과정 수료식을 진행했다. [사진제공-사이버한국외대]

사이버한국외대 K-Study센터는 이번 2021-1학기에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외국인 학습자들을 위해 온라인으로 한국어과정을 진행했다. 코로나19로 직접 대면하지 못하는 아쉬운 점도 있었지만 한국어와 한국문화에 관심을 갖고 있는 다양한 국가의 외국인들에게 한국어 학습 기회의 장을 제공할 수 있었다.

K-Study센터의 이번 1학기 온라인 한국어과정은 수준별로 초급, 중급, 고급 3개 과정을 개설해 지난 3월 9일(화)부터 5월 1일(토)까지 총 8주에 걸쳐 줌(Zoom) 플랫폼을 활용한 비대면 수업으로 진행됐다.

이번 학기 한국어과정 수강자는 3개 과정 총 61명으로, 거주 국가, 인종, 문화, 직업 등이 다른 다양한 언어권의 학습자들이 참여했다. 한국 시간을 기준으로 초급 및 중급반은 매주 평일 저녁, 고급반은 매주 토요일 오후 각 3시간씩 외국인 학생들에게 체계적인 한국어 교육을 시행했다.

각 반을 담당하는 한국어 강사들은 모두 한국어로 수업을 진행하며 학습자 수준에 맞는 대화를 이끌어 내며 의사소통을 많이 할 수 있도록 지도했다. 특히,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 한국어가 익숙하지 않은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수업에 적합한 강의 자료를 준비하고, 줌(Zoom)과 구글클래스룸을 적극 활용해가며 다양한 연습과 과제, 활동을 진행하며 학생들과 활발히 소통했다.

한국어 강사들의 정성과 열정에 학생들은 항상 즐거운 마음으로 수업에 임했으며, 학생들의 학습 의지와 수업 태도도 높아 수업 참여도와 만족도가 매우 좋았다.

K-Study센터는 지난 5월 1일(토) 8주간의 온라인 한국어과정을 마친 학생들을 축하하고, 수료증을 수여하는 ‘온라인 수료식’을 열었다.

사이버한국외대 한국어학부 송은정 교수의 사회로 진행된 수료식은 K-Study센터 및 한국어과정 소개와 진정란 센터장의 축사로 시작됐다. 

이어 진정란 센터장은 2021-1학기 온라인 한국어 초급, 중급, 고급 과정을 수료한 외국인 학생 가운데 각 반을 대표하는 3명의 학생에게 수료증을 전달했다. 아울러, 한국어 강좌를 담당한 강사들도 8주간 함께 해온 학생들의 이름을 한 명 한 명 언급하며 진심 어린 축하 인사를 전했다. 

사이버한국외대 K-Study센터는 앞으로 온라인·오프라인에서 한국과 한국어, 한국문화에 관심이 있는 다양한 문화권의 학생들을 위한 한국어 교육 활성화와 국제교류를 위해 힘쓸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