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09:45 (수)
대학이슈 : '직원참여' 진통겪는 총장선거
대학이슈 : '직원참여' 진통겪는 총장선거
  • 김봉억 기자
  • 승인 2004.11.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사소통없이 선거앞두고 '충돌'…교육대는 8.5∼9.5% 합의

총장선거에 직원들의 참여 요구 수위가 높아짐에 따라 진통을 겪는 대학들이 잇따를 것으로 보인다.

내년 1월까지 총장선거가 예정된 대학은 13개 대학. 이 가운데 광주교대, 춘천교대 등 4개 교육대를 제외한 9개 국·사립대가 직원들의 총장 선출권 보장을 둘러싸고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충남대는 이미 교수협의회와 총장 선출권 확보를 위한 직원 공동대책위(이하 공대위)가 전면 대립양상을 보이고 있다.

교수협의회와 공대위는 지난 5일 7차 협상까지 진행했으나 이견이 커 협상이 결렬된 상태다. 교수협은 직원 참여비율을 교수대비 1차 8%, 2차 5%, 3차 2% 참여를 제시한 반면, 공대위는 1∼3차 모두 30%의 직원 참여를 요구해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공대위는 협상 결렬 직후 교내 행진시위와 교수협 규탄대회를 여는 한편, 지난 8일 투쟁본부를 결성했으며 총장선거일인 다음달 16일까지 릴레이 철야농성을 벌일 예정이다.

공대위는 현재 모든 선거일정에 대해 원천봉쇄 방침을 밝히고 "직원과 합의하지 않고 진행되는 총장선거의 모든 일정은 무효"라고 밝혔다. 직원노동조합은 지난 달 28일 파업을 결의한 상태다.

서창원 충남대 교수협의회장(심리학과)은 "다른 대학의 평균 참여율을 무시하고 터무니없이 높은 참여비율을 요구하는 것은 받아 들일 수 없다"라며 "직원단체와의 협상은 협상대로 진행하면서 선거일정을 준수하기 위해 여러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제주대, 밀양대, 한경대, 목포해양대, 금오공대, 충주대 직원들도 '1인 1표' 참여를 요구하며 '선거권' 획득을 위한 총장선출규정 개정을 요구하고 있다.

오는 12월말에 선거가 열리는 제주대는 공무원직장협의회와 대학노조가 지난 달 27일 '총장선출권 확보를 위한 직원공동대책위원회'를 발족하고 참여비율은 협상을 통해 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제주대 교수회는 지난 달 7일 교수협의회와 대학평의원회를 통합한 교수회를 발족시키느라 총장선출 절차를 빠듯하게 준비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 달 26일 '총장 임용 후보자 선거 특별위원회'를 구성한 교수회는 '총장임용 후보자 선출 규정 개정안'을 마련하고 오는 20일까지 교수의견수렴을 거쳐 직원참여 문제도 확정할 계획이다.

밀양대는 오는 12월 초순에 총장임용추천위를 구성할 계획으로 직원과 학생들은 한달전부터 총장선거 참여를 요구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교수회는 '규정심의위원회'구성과 관련, 교수참여를 늘릴 것을 본부에 요구했고, 공무원직장협의회는 총장선출권 보장을 요구하며 협상에 나설 계획이다.

금오공대도 직원들의 총장선거 참여 요구가 드세다. 직원협의회와 공무원직장협의회는 지난 달 14일 '총장선출 참정권 확보를 위한 성명서'를 발표하고 선거권 확보에 나섰다.

이들은 "어느 집단도 총장의 발목을 잡지 못하도록 제도개선이 필요하다"고 밝히고 "관련 규정을 빠른 시일내에 개정해 교직원의 선거참여를 보장해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주장을 관철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충주대는 최근 총장임용추천위원회에서 관련 규정을 개정하고 직원 참여와 관련해 구체적인 사항은 교수회와 직원회의 합의에 따른다는 개정안을 마련했다. 직원회는 1인 1표를 요구하고 있지만 교수회는 반대 입장이 강해 진통이 예고되고 있다.

한편, 사립대 가운데 영남대와 중앙대도 오는 12월 중에 총장선거를 치룬다. 영남대 총장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 12일 선거일정을 확정짓고 본격적인 선거일정에 돌입했다.

영남대 교수회와 직원노조는 지난 9일까지 7차례 협상을 갖고 선거일정은 일정대로 진행하면서 직원 참여문제는 계속 논의하기로 했다.

직원노조는 단체협약 체결 사항 가운데 하나로 총장선출권을 요구하고 있으며 지난 4일에는 임시총회를 열고 찬반투표를 거쳐 93%의 파업 찬성 의견을 모으기도 했다.

직원노조는 16일 '2004 단협 승리와 제12대 총장선출 쟁취를 위한 출정식'을 가질 예정이다. 직원노조는 "직원 참여없는 총장선거는 없을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12월 3일 총장선거를 치루는 중앙대는 교수협과 직원노조가 따로 선관위를 구성해 선거를 진행한다. 교수협과 직원노조가 동일한 총장후보자에 대한 선거를 따로 실시해 3명씩 법인 이사회에 추천하게 된다.

직원노조는 따로 선거를 치루지 말고 교수협과 함께 '한투표함 공동투표'방식을 제안했으나 예전처럼 선거를 치룰 계획이다.

광주·경인·부산·춘천교대는 오는 12월과 1월사이에 총장선거를 앞두고 일찌감치 직원참여비율을 확정했다. 이대형 춘천교대 교수협의회장은 "교대는 학교규모가 작아 의사소통이 용이해 구성원간 정서가 비슷하다는 장점이 작용했다"라고 큰 갈등없이 합의를 이끌어 낸 배경을 설명했다.
김봉억 기자 bong@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