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20:05 (토)
총장선거, 직원참여요구 높아 갈등 조짐
총장선거, 직원참여요구 높아 갈등 조짐
  • 김봉억 기자
  • 승인 2004.11.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12월, 1월로 총장선거가 예정된 대학마다 '직원 참여'문제로 몸살을 앓고 있다. 13개 대학 가운데 광주교대, 부산교대 등 4개 교육대를 제외한 9개 국·사립대는 직원 선거권을 포함한 '총장선출규정' 개정안 마련에 진통을 겪고 있다.

<내년 1월까지 예정된 총장선거 일정>

구분 선거일 대학 직원참여 현황
국립 12.6 충남대 7차 협상 결렬(교수대비 30%요구), 파업 결의
국립 12.20일경 한경대 참여비율 협상 예정
국립 12월말 제주대 직원공대위 구성, 참여비율 협상 예정
국립 1월 밀양대 참여비율 협상중
국립 1월 충주대 '직원 선거권은 교수·직원합의에 따른다'는 규정 마련
국립 1월중순 목포해양대 직원·학생·동문참여 포함한 '총장선출규정'개정안 학교에 제안
국립 1월말 금오공대 '선거권'확보 중시, 직원 성명서 발표
교대 12.9 광주교대 결선투표까지 8.5%
교대 12.20일경 춘천교대 결선투표까지 9.5%
교대 1월중순 부산교대 결선투표까지 8%
교대 1월중순 경인교대 결선투표까지 9.5%(잠정합의)
사립 12.3 중앙대 교수협-직원노조 따로 선관위 구성, 선거실시
사립 12월말 영남대 8차 협상진행, 노조 파업 결의

직원쪽은 '1인 1표'를 원칙으로 "직원과 합의없는 선거는 실력행사로 막을 수 밖에 없다"는 입장이고, 교수쪽은 "대학운영에 직원 참여를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힘의 논리'로 교수들과 동등한 참여권을 요구하는 것은 무리"라는 입장이다.

12월 16일 총장선거가 예정된 충남대는 교수, 직원간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총장선출권 확보를 위한 직원 공동대책위(이하 공대위)는 교수대비 30% 참여를 요구했지만 교수협의회는 1차 8%, 2차 5%, 3차 2%를 제시해 협상이 결렬됐다.

공대위는 투쟁본부를 결성했고 교수협 규탄대회를 벌이는 한편 철야농성도 진행하고 있다. 공대위는 "모든 선거일정에 원천봉쇄 방침"을 밝혔고, 직원노동조합은 파업을 결의한 상태다.

▲충남대 직원들이 지난달말 학교정문근처에서 피켓시위를 벌이고 있다. © 충대신문

충남대를 비롯해 직원 참여비율을 확정짓지 못한 국립대는 7개 대학이다. 이 가운데 목포해양대 직원협의회는 교수를 비롯해 직원, 학생, 동문 등이 참여하는 '총장선출규정' 개정안을 학교측에 제안했다.

1월말에 총장선거가 열리는 금오공대 직원단체는 지난 달 14일 공동 명의로 성명서를 발표, 교직원의 선거참여 보장을 촉구하고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우리주장을 관철시킬 것"이라며 강력한 추진의사를 나타냈다. 이들 대학의 교수협의회는 우선 교수의견수렴을 거쳐 구체적인 협상에 나설 계획이다.

교수협의회장들은 "직원 참여는 대세다. 학내 구성원이 서로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면서도 전체 교수들의 의견수렴을 거쳐야 하는 만큼 직원 참여비율을 확정짓기까지 진통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사립대 가운데 드물게 총장직선제를 유지하고 있는 영남대도 교수회와 직원노조가 8차례 에 걸쳐 협상을 진행했지만 아직 구체적인 합의를 도출해 내지 못했다. 영남대 직원노조는 단체협약 체결 사항 가운데 하나로 총장선출권을 요구하고 있으며 파업 결의도 마친 상태다. 노조측은 "직원과 합의없이는 총장선거는 있을 수 없다"라며 교수회가 납득한 만한 참여 비율을 제시하지 않으면 갈등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김봉억 기자 bong@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