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2:10 (금)
대구한의대, 조무상 A3 한의원장··· 우수교원 선발 연구장려금 전달
대구한의대, 조무상 A3 한의원장··· 우수교원 선발 연구장려금 전달
  • 홍지수
  • 승인 2021.05.13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대학 젊은 교수들의 연구발전을 위해 매년 일천만원, 20년간 2억 기탁 -
- 한의학과를 제외한 다른 학과의 학문발전과 젊은 교수의 연구진흥을 위해 선정 -

대구한의대학교(총장 변창훈)는 지난 12일 한의학과 1기 졸업생으로 모교 발전을 위해 기부활동을 펼치고 있는 조무상 A3 한의원장의 우수교원 연구장려금 전달식을 가졌다.

왼쪽부터 화장품, 제약자율전공 손원주 교수, 조무상 A3원장, 화장품공학부 최창형 교수
왼쪽부터 화장품, 제약자율전공 손원주 교수, 조무상 A3원장, 화장품공학부 최창형 교수

조무상 원장은 학문의 융합발전과 연구진흥을 위해 매년 1,000만원씩 20년간 2억원의 연구기금을 조성해 대학에 기부하고 있다.

이렇게 조성된 조무상 연구기금은 2007년부터 조무상 원장의 모교인 대구한의대에서 우수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교수를 선정해 연구장려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14년간 28명을 선정했다.

2021년 조무상 연구 장려금 수상자는 ▲화장품공학부 최창형 교수의 알긴산 하이드로젤 기반 신개념 이중막 비타민C 캡슐화 공정개발 ▲화장품, 제약자율전공 손원주 교수의 흉터 없는 상처치유를 위한 exosomal miRNA의 분화조절기작 규명 및 임상적용을 위한 기반연구논문이 각각 선정됐다.

연구장려금 선정은 조무상 원장의 뜻에 따라 학문의 균형발전과 다른 학과를 배려하기 위해 한의학분야는 연구기금 선정에서 제외하고, 전년도 정부공모 연구 과제를 수탁한 조교수 이하 교수를 대상으로 연구수행을 통한 대학기여도, 후진양성 노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기초연구계열과 전공연구계열에서 각각 1명씩 선정하고 있다.

조무상 원장은 “대학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젊은 교수님들의 활발한 연구 활동이 필요하다.”면서“젊은 교수님들의 수준 높은 연구에는 미흡하지만 작은 도움을 주어 또 다른 대학사랑을 실천하고 싶다.”고 말했다.

조무상 원장은 대구한의대에서 학사·석사·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알러지(Allergy), 아토피(Atopy), 천식(Asthma)을 전문적으로 치료하는 A3 한의원을 운영하고 있으며, 대구시한의사회부회장, 대구한의대 총동창회장을 역임했으며 현재는 대구한의사신협 이사장과 대구한의대 자랑스러운 대한인회 회장을 맡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