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3:10 (목)
계명대,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취업멘토링 프로그램 운영
계명대,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취업멘토링 프로그램 운영
  • 이승주
  • 승인 2021.04.29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4월 28일(수)부터 29일(목)까지 6차례에 걸쳐 유학생으로 취업에 성공한 선배들의 멘토링 프로그램 진행
- 150여 명 이상의 유학생들이 몰리며 유학생들에게 큰 호응 얻어

  계명대(총장 신일희)가 외국인 유학생들의 취업역량 강화를 위해 외국인 선배 멘토링 강연을 열어 유학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취업멘토링 프로그램

  계명대에는 현재 학부생 기준으로 1,000여 명 이상의 외국인 유학생들이 재학 중이다. 이들은 졸업 후 본국으로 돌아가거나 대학원 진학을 목표로 하고 있으나, 많은 학생들은 한국에서 취업을 원하고 있다. 이런 이유로 계명대는 처음으로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취업프로그램을 마련했다. 계명대를 졸업하고 실제로 에 성공한 외국인 유학생 선배들을 멘토로 하여 취업준비 과정과 성공 사례들을 통해 실질적인 도움과 정보를 제공해 주기 위해서다.

  이번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취업멘토링 프로그램’은 4월 28일(수)부터 29일(목)까지 이틀 동안 6명의 유학생 선배를 초청해 강연 형식으로 진행됐는데 150여 명의 학생들이 신청해 유학생들의 높은 관심을 보였다. 특히, 실제로 취업에 성공한 외국인 유학생 선배들의 생생한 취업 후기와 준비과정을 알 수 있는 기회로 취업준비를 하는 유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됐다.
 
  계명대 패션마케팅학전공 4학년에 재학 중인 텅반칸(남, 26세, 베트남) 학생은 “졸업 후 한국의 의류회사에 취업을 생각 중인데, 한국 학생들도 요즘 취업이 어려운 상황 속에서 외국인으로 취업을 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며, “이번 기회에 실제로 취업에 성공한 선배들의 이야기를 듣고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희망이 생겨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6차례에 걸쳐 국내 취업에 성공한 유학생들이 ▲직업탐색 및 국내취업 준비 전략 ▲외국인 의료계 직군 구직 경험담 ▲국내 대학원 입학 준비 및 수학 전략 ▲기계공학 전공 취업전략 ▲졸업인증 및 비자변경 준비 후기 및 조언 ▲국내 기업 취업전략 ▲생활 한국어 능력 향상 전략 ▲한국어능력시험 대비 전략 ▲취업비자(F-2) 준비과정 후기 및 조언 ▲사기업 이직 전략 ▲베트남어 통역사 취업 성공기 ▲국내 기업 취업 성공 경험담 ▲한국 유학생활 적응 후기 등을 강연 주제로 외국인 유학생들에게 강연을 가지고, 질의응답을 받는 식으로 진행됐다.

  계명대 베트남 유학생 출신으로 현재 보광아이엔티에서 근무하고 있는 응오 티 마이 응옥 씨는 이번에 멘토로 참가해 “이번 강연으로 저를 되돌아보는 좋은 계기가 됐다. 한국 유학생활을 마치고 본국으로 돌아가려고 했지만, 취업을 결심하고 성공하기까지 저의 모든 노하우를 후배들에게 전해줘 목표를 이루는 데 작은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램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