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0:55 (금)
상명대 장근수 한국일어교육학회 회장, 온라인으로 국제학술대회 개최
상명대 장근수 한국일어교육학회 회장, 온라인으로 국제학술대회 개최
  • 이승주
  • 승인 2021.04.21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사 안내 포스터

상명대학교(총장 백웅기) 한일문화콘텐츠전공 장근수 교수가 회장으로 활동하는 한국일어교육학회가 오는 24일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39회를 맞이하는 이번 학술대회의 주제는 “일본어 교육에 활용하는 학습자 코퍼스-일상 수업을 어떻게 연구와 연계할 것인가”로 일본국제교류기금 서울문화센터의 지원으로 열린다. 

온라인으로 열리는 이번 학술대회는 지난 2020년 3월 세계 최대 일본어 학습자 코퍼스 ‘다언어모어 일본어 학습자 코퍼스: I-JAS(International Corpus of Japanese as a Second Language)’가 완성된 이래 한국에서는 처음으로 공개되는 내용이다. 

24일 오전에는 ‘SNA교류학습실천연구회’ 창립기획 세션을 비롯하여 6개의 발표장에서 일반발표가 예정되어 있고, 오후에는 사코다 쿠미코(迫田久美子) 일본 히로시마대학 특임교수의 기조 강연, 이어지는 심포지엄에서는 이시카와 신이치로(石川慎一郎) 고베대학 교수, 스나카와 유리코(砂川有里子) 쓰쿠바대학 명예교수, 이재호(李在鎬) 와세다대학 교수가 학습자 코퍼스에 대한 특강이 진행된다. 

다음날인 25일은 일본국립국어연구소 연구원과 전 연구원 3인을 초빙하여 “일본어 학습자 코퍼스 ‘I-JAS’를 사용해 보자”라는 주제로 워크숍도 이어진다. 

이번 학술대회를 준비한 장근수 교수는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학습자 코퍼스에 관한 강연과 심포지엄, 그리고 이어지는 워크숍을 통해 I-JAS 코퍼스를 보다 효과적으로 연구와 교육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