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2:15 (토)
호남대 인문사회과학 연구소, ‘디지털 시민성 리터러시’ 시민강좌
호남대 인문사회과학 연구소, ‘디지털 시민성 리터러시’ 시민강좌
  • 이승주
  • 승인 2021.04.19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태영 교수, 함께 사는 ‘우리’에 대한 이야기 주제 강연
호남대학교 인문사회과학 연구소 '제12회 시민강좌'

 호남대학교(총장 박상철)는 4월 19일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과학 연구소 지원 사업(책임연구원 윤영 교수)의 일환으로 제12회 시민강좌를 비대면으로 실시했다. 

 이날 강의를 맡은 호남대학교 김태영 교수는 디지털 사회의 특성, 디지털 시민성의 속성, 그 곳에서 우리가 갖추어야 하는 시민성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다. 

 김태영 교수는 강의를 통해 디지털 사회의 특징들이 결국 디지털 시민성에 영향을 미치며, 양날의 검처럼 이점과 위협요소들이 함께 존재 할 수밖에 없음을 설명했다. 또 디지털 사회에서 순기능이 발휘되기 위해서는 ‘윤리’와 ‘책임의식’이 동반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정보의 신뢰성과 이용자들의 책임성에 대해 재차 강조하면서 비도덕적이고 무책임한 행동을 걸러줄 수 있는 문화 정착과 건강한 디지털 분위기를 조성하고 ‘나’와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 대해 이해하고 수용하는 태도를 갖추어야 한다고 설명한 뒤 문화 다양성에 대한 동영상 시청을 끝으로 강연을 마무리했다.

 3월 22일부터 5월 10일까지 진행되는 2차 년도 시민강좌는 각 분야의 리터러시를 주제로 다루며, 호남대학교 인문사회과학 연구소 홈페이지 (http://ihss.honam.ac.kr/index.ink)에서 영상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