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20:35 (수)
"지역인재 진학·취업·정주 선순환 구조 구축 노력할 것"
"지역인재 진학·취업·정주 선순환 구조 구축 노력할 것"
  • 하영
  • 승인 2021.04.15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과장 토론회서 발표 "진학단계서 유출 막는게 첫번째"
광주교육청 "지방대육성법 시행령 개정 시 모집비율 60% 확대 명시 요청"

학령인구 감소와 취업난 등으로 지방대학이 위기를 겪는 가운데 교육부 관계자가 지역 인재들의 진학과 취업, 정주의 선순환 구조 구축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지역인재 진학 확대 토론회[조선대 제공. 연합뉴스]
지역인재 진학 확대 토론회[조선대 제공. 연합뉴스]

교육부 지역혁신대학지원과 이지현 과장은 더불어민주당 윤영덕 의원이 주최하고 광주시교육청, 전남도교육청, 전남대학교, 조선대학교가 공동주관해 15일 조선대에서 열린 광주·전남 지역인재 선발 확대 방안 모색을 위한 토론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 과장은 "올 하반기 교육부는 지방대학 육성법 시행령 개정에서 지역인재 선발 요건과 비율 등을 구체적으로 정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대학 진학단계에서 유출을 막는 것이 지역 내 인재 확보의 첫 번째 단계"라면서 "올해 2월 '지방대학 육성법' 개정안이 통과되면서 의·약 및 간호계열 지역인재 선발이 의무사항으로 강화되고 선발요건도 촘촘해지는 등 제도가 강화됐다"고 설명했다.

광주시교육청 중등교육과 박철영 장학관은 '광주·전남 의과대학 지역인재 선발 기본 개요'를 주제로 한 발표에서 "통계로 보면 광주와 전남지역이 타 지역에 비해 학령인구 대비 지역인재 선발의 기회가 적다"고 지적했다.

또 "교육부가 지방대육성법 시행령 개정 시 지역인재 선발 모집 비율 60% 확대를 명시하기를 요청한다"고 말했다.

조선대학교 정윤태 입학처장은 '조선대 의료계열 지역인재 선발 계획'을 발표하면서 자치단체에 지역기업과 연계한 지역인재의 취업률 증가 방안 모색을 제안했고, 교육부에는 지역인재를 증대할 수 있는 제도를 확대하고, 수도권 대학과는 다른 지방대학의 특성과 상황을 고려한 입시전형과 평가척도 개선을 요청했다.

광주진학부장협의회 회장인 광덕고 신희돈 진학부장은 "대학 진학을 넘어 취업까지 염두하고 있는 수험생들이 진지하게 지방대학을 고려할 수 있어야 한다"면서 "지역대학들은 지역인재 전형에서 공공기관 지역할당제(지역인재 의무채용)까지 연계해 대입 전략으로 적극 활용하고, 나아가 공공기업 및 지역 기업들이 지역할당제를 확대하는 논의를 주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