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23:55 (화)
대구‧경북 20개 대학, ‘대구경북혁신대학’ 추진
대구‧경북 20개 대학, ‘대구경북혁신대학’ 추진
  • 하혜린
  • 승인 2021.04.08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심대학은 경북대·대구대
추진과제별 주관대학 14개 4년제 대학·6개 전문대학

 

대구‧경북지역 20개 대학이 협약을 체결했다. 사진=경북대
대구‧경북지역 20개 대학이 ‘대구경북혁신대학’ 설립을 추진한다. 사진=경북대

이 지역 산업에 맞는 혁신 인재 양성을 위해 ‘대구경북혁신대학’ 설립 추진에 나섰다. 

‘대구경북혁신대학’은 대구·경북의 사업 핵심 분야(전자·정보기기, 모빌리티 부품) 육성을 위해 지역대학들이 공동으로 특화된 교육과정을 개설·운영하는 공유형 대학이다. 

참여대학은 중심대학인 경북대와 대구대, 추진과제별 주관대학인 영남대, 계명대, 대구가톨릭대, 안동대 등 14개 4년제 대학, 경북도립대, 영진전문대, 영남이공대 등 6개 전문대학 등 총 20개 대학이다. 

이들 대학은 지역 산업에 맞는 혁신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학사구조 개편, 교육과정 개방·공유, 학점 교류 등을 추진하며, 최종적으로 ‘대구경북혁신대학’의 설립‧운영에 동참한다.

참여대학 학생들은 자유롭게 교육과정(트랙)을 선택해 들을 수 있다. 이수 학점에 따라 ‘대구경북혁신대학’ 학위 취득 또는 부전공 인정, 이수증을 수여하는 방식으로 연간 1천 명의 지역 혁신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홍원화 경북대 총장은 “이번 협약이 학령인구 감소와 지역인재 유출 등 위기에 놓인 지역 대학들의 교육혁신을 위한 중요한 시작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지역혁신사업은 교육부가 대학, 지자체 등 지역혁신 주체들이 ‘지역혁신 플랫폼’을 구축해 지역의 혁신 계획을 추진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2022년 한 해 사업비로 686억 원(지방비 30% 포함)이 투입되는 대형 국책사업이다. 2월 사업 공모에 들어간 교육부는 오는 5월 복수형 플랫폼 1개를 선정할 계획이다. 

하혜린 기자 hhr210@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