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09:20 (수)
김상호 대구대 총장 입학정원 미달 책임지고 사퇴
김상호 대구대 총장 입학정원 미달 책임지고 사퇴
  • 하영
  • 승인 2021.03.05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리에 연연하지 않는다…이번 학기 끝나기 전 새 집행부 출범할 것"

김상호 대구대 총장이 올해 신입생 모집 부진에 책임을 지고 사퇴할 뜻을 밝혔다.

전국 각 대학에서 입학정원 미달이 속출한 가운데 총장이 미달 사태에 스스로 책임을 인정하고 물러나겠다는 의사를 밝힌 건 대구대가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상호 대구대 총장[대구대 제공. 연합뉴스]
김상호 대구대 총장[대구대 제공. 연합뉴스]

김 총장은 지난달 28일 대학 내부 게시판에 올린 개강인사 글에서 "대규모 미달 사태는 총장으로서 저의 불찰과 무능에 기인한다"며 "자리에 연연하지 않고 책임지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도리다"고 밝혔다.

그는 학과 경쟁력을 제대로 키워내지 못한 점, 편제 조정을 강력히 추진하지 못한 점, 대학 평판을 바꿀 대명동 도심캠퍼스 및 퓨처모빌리티캠퍼스 조성사업을 성사시키지 못한 점 등을 책임으로 들었다.

다만 "당면한 현안을 먼저 해결하는 것이 구성원에 대한 최소한 예의이자 마지막 의무라고 생각하니 헤아려달라"며 편제 조정 등을 마무리한 뒤 떠나겠다는 의사를 보였다.

대구대는 편제조정 기본안에 대해 학과별 의견을 수렴한 뒤 편제조정위원회에서 최종안을 마련해 다음 달 말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 등록할 예정이다.

김 총장은 "경쟁력 있는 학과 신설, 입시전략 수정, 재정수입 감소를 가져오는 입학정원 감축이 불가피하다"며 "모집정원 10% 감축, 학과통합과 단대별 광역화를 통한 모집단위 20% 축소는 모두가 감내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그는 "입학정원 4천명이 넘는 대학 가운데 소도시 야산에 나홀로 선 대학은 우리 대학뿐이다. 차기 집행부를 꾸리고자 하는 분은 유학생들도 문화시설이 있고 쉽게 아르바이트 자리를 구할 수 있는 도심을 선호한다는 사실을 명심해달라"며 정원을 줄이고 남은 부지를 놀이공원, 요양·체육시설, 산업단지 등으로 활용할 것을 제안했다.

김 총장은 지난 4일 내부 게시판에 입시 실패에 대한 총장 책임을 묻는 내용이 올라오자 "이번 학기가 끝나기 전 새로운 집행부가 출범할 것이라는 사실만 약속드린다"며 댓글로 구체적인 시기를 밝혔다.

2018년 5월 교직원 선거로 취임한 김 총장 임기는 내년 5월 말까지다.

대구·경북 대학들이 모두 올해 신입생 정원을 채우지 못한 가운데 대구대는 최종 등록률이 전년보다 19%포인트 떨어진 80.8%에 그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