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6 19:40 (화)
신기술 인재 양성 위해 대학들 맞손…정부 올해 832억원 지원
신기술 인재 양성 위해 대학들 맞손…정부 올해 832억원 지원
  • 하영
  • 승인 2021.02.24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신기술 인재 양성 혁신공유대학' 기본 계획 발표
AI (인공지능) (PG) [연합뉴스]
AI (인공지능) (PG) [연합뉴스]

대학들이 신기술 분야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교육·연구 방법을 공유하고 자원을 공동 활용하는 등 협력 체계를 구축하게 된다.

교육부는 24일 정부세종청사와 서울청사에서 관계부처와 영상으로 제4차 사회관계 장관회의를 열고 '디지털 신기술 인재 양성 혁신 공유대학' 기본계획을 심의·확정했다고 밝혔다.

2026년까지 신기술 분야 인재 10만명 양성을 목표로 하는 이번 사업은 신기술 분야 교육이 대학별, 학과별 분절적으로 이뤄지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대학 간 협력 체계를 구축하는 내용이 핵심이다.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차세대 반도체, 미래 자동차, 바이오헬스, 실감 미디어, 지능형 로봇, 에너지 신산업(신재생 에너지) 등 8개 신기술 분야별로 주관 대학 1곳, 전문대 1곳을 포함해 대학 4∼7곳이 연합체(컨소시엄)를 자율적으로 구성하고 이들이 교육과정 설계와 조정, 교육 콘텐츠 최신화, 강의 제작 참여를 위한 교수 요원 발굴 등 협력에 나설 수 있도록 정부가 지원하겠다는 것이다.

정부는 8개 신기술 분야별로 1∼3개의 연합체를 선정해 올해부터 2026년까지 최대 6년간 지원할 계획이다. 올해에는 우선 832억원을 지원한다.

사업에 참여하려는 대학들은 각 대학이 보유한 첨단 기자재 등을 공동 활용하고 첨단 분야 교육·연구 방법을 지닌 교원, 관계기관, 전문가가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해 운영해야 한다.

아울러 대학 간 공동으로 교육 과정을 운영하거나 대학별 기존 전공과 유기적 결합이 용이한 모듈형 과정을 개발하는 등 신기술 분야별로 공유 가능한 표준 교육과정을 개발해야 한다.

이를 통해 기존 전공과 관계없이 희망하는 학생이 자유롭게 신기술 분야 교육 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수준별 학위 과정을 지원하고 취업도 연계 지원해야 한다.

연합체의 온라인 강좌는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케이무크) 홈페이지에 탑재해 일반 국민도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연합체를 구성하는 대학의 지역은 수도권과 지방이 각각 40% 이상 포함돼야 한다.

정부는 26일 사업을 공고해 선정 평가를 거쳐 4월 중 참여 대학을 확정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