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5:55 (금)
사고로 왼쪽다리만 남은 늦깎이 대학생 박사학위 취득
사고로 왼쪽다리만 남은 늦깎이 대학생 박사학위 취득
  • 하영
  • 승인 2021.02.17 1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대 일반대학원 재활과학과 이범식씨 
중증 장애 극복하고 박사학위 받는 이범식씨 [대구대 제공. 연합뉴스]
중증 장애 극복하고 박사학위 받는 이범식씨 [대구대 제공. 연합뉴스]

 

중증 장애를 딛고 10년 전 대구대학교에 편입한 늦깎이 대학생 이범식(58) 씨가 갖은 노력 끝에 박사학위를 받는다.

17일 대구대에 따르면 이 대학원 재활과학과에서 직업재활을 전공한 이씨는 오는 19일 '중도장애인의 외상 후 성장 모형에 관한 연구'라는 논문으로 이학박사 학위를 받는다.

이씨는 22살이던 1985년 불의의 사고로 양팔과 오른쪽 다리를 잃었다.

그는 자신의 처지에 절망하지 않고 남은 왼발 발가락 사이에 연필과 숟가락을 끼워 글을 쓰거나 식사하는 연습을 하며 장애 극복에 나섰다.

보조도구 등을 사용해 혼자서 어느 정도 일상생활이 가능하게 된 그는 2003년 장애인 재활을 위한 컴퓨터 교육장을 운영하며 장애인 복지사업에 첫발을 내디뎠다.

전문대를 다니다가 2011년 47세에 대구대 산업복지학과로 편입해 직업재활학과를 복수전공하는 등 학업에도 힘을 쏟았다.

성치 않은 몸으로 30년 가깝게 나이 차인 학생들과 함께 공부한다는 게 쉽지 않았지만, 학문에 전념한 결과 한국장학재단 장학생 등으로 선발되기도 했다.

이후 이씨는 대구대 일반대학원에 입학해 이학 석사학위도 받았다.

그는 학업뿐만 아니라 한국교통장애인협회 경산시지회장과 대구교도소 교정위원 등을 맡으며 장애인 권익 향상 등에 노력하고 있다.

대학, 자치단체, 중·고등학교 등에 꾸준히 초청돼 희망의 메시지를 전한다.

이씨는 "장애는 또 다른 내면을 발견하고 성장하는 긍정적 계기가 될 수 있다"며 "장애인이 당당한 사회인으로 다시 성장할 수 있는 정책 연구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