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0:10 (금)
이화여대 약학대학 2022학년도 정시모집 최대 규모 인원 선발
이화여대 약학대학 2022학년도 정시모집 최대 규모 인원 선발
  • 방완재
  • 승인 2021.02.17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문계열도 지원 가능, ‘미래산업약학전공’ 신설

이화여자대학교(총장 김혜숙) 약학대학이 2022학년도부터 학부 신입생을 선발한다. 선발인원은 총 129명이며, 인문계열 학생도 최대 33명까지 선발한다. 수시모집 학생부종합(미래인재전형) 30명, 정시모집 수능위주(수능전형) 90명, 정원 외로 모집하는 수능위주(기회균형전형) 9명이다. 정시모집에서 선발하는 99명(정원 외 포함)은 약학대학 최대 규모다.  

이화여자대학교 2022학년도 약학대학 6년제 학부 신입생 선발 계획
이화여자대학교 2022학년도 약학대학 6년제 학부 신입생 선발 계획

이화여대는 2022년 약학대학 통합 6년제 시행을 맞아 기존의 편제를 대폭 변화시켜 다학제간 융합형 교과과정을 기반으로 한 ‘미래산업약학전공’을 신설하였다. ‘약학전공’이 의약품에 대한 고도의 전문지식 함양과 신의약품 개발, 약물요법을 주도할 전문 약학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면, ‘미래산업약학전공’은 기존 약학전공 교육의 토대 위에 인공지능을 이용한 다양한 컴퓨터공학적 기법, 인문, 경영, 법·행정, 국제학 등과의 융복합 교육으로 글로벌 바이오헬스 산업의 주역으로 활동할 인재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어 인문계열 학생도 지원이 가능하다.

1945년 이화여자대학교 행림원 약학과로 출발한 이화여대 약학대학은 국내 최초, 최고, 최대 규모의 약학교육기관으로서의 명성을 유지해왔다. 이를 입증하듯 한국약학교육평가원 2020년도 약학교육평가에서 5년 인증을 획득함으로써 인증 교육기관으로서 국내 최고 약학사를 배출할 수 있는 기반을 확립했다. 또한 BK21플러스사업, 제약산업 특성화사업, 선도연구센터 지원사업, 인공지능 신약개발 플랫폼구축사업 등 국가주도의 대형 과제를 이끌며 한국 약학교육의 핵심기관으로 자리매김했다. 지난 75년여 동안 배출한 총 만여 명의 약학대학 동문들은 약국은 물론, 국내외 제약사, 대학, 연구기관, 각급 의료기관, 공직, 정치계, 언론계, 법조계 등에서 전문직 여성으로서 대한민국 약학계를 주도하고 있다. 

이화여대 약학대학은 ‘글로벌 융복합형 전문 약학리더인재의 양성’을 비전으로 삼고 국제화 추세에 따른 글로벌 전문 지식 소통 역량, 창의적 리더십과 융복합형 통찰력을 지닌 약사를 양성하기 위해 트랙별 전문화 교육을 시행하고 있으며, 해외실무실습을 비롯한 현장형 실무실습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미래를 개척하는 글로벌 미래 핵심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여성 지도자로서의 리더십 확립을 위한 교육과 아너스 리서치(Honors Research) 교과목 운영 및 팜챌린지, 캡스톤, 해외의료봉사 등의 비교과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그리고 다학제 약학교육을 기반으로 타학과 전공 교과목(전산, 통계, 인공지능과 데이터과학, 심리학, 경제학, 경영학, 국제학, 행정학 등)과의 융복합 교육을 통해 21세기를 선도해 나갈 우수한 약학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2022학년도에 우수한 성적으로 선발된 신입생에게는 수시 우수입학장학금, 정시 우수입학장학금, 나눔 장학금 등이 지원되며, 그 외에도 약학대학 동창회의 총 17개의 기탁 장학금과 약학 관련 재단의 외부 장학금 등 재학생 등록금 총액 중 약 40% 이상을 교내외 장학금으로 지원하고 있다. 

수시모집 학생부종합(미래인재전형)의 경우, ‘약학전공’의 수능최저학력기준은 국어, 수학, 영어, 탐구(과학) 4개 영역 중 4개 영역 등급 합 5 이내, ‘미래산업약학전공’은 국어, 수학, 영어, 탐구(사회/과학) 4개 영역 중 4개 영역 등급 합 5 이내다. 정시모집에서 대학수학능력시험 영역별 반영 비율은 인문계열의 경우 국어 30%, 수학 25%, 탐구(사회/과학) 25%, 영어 20%이며, 자연계열의 경우 국어 25%, 수학 30%, 탐구(과학) 25%, 영어 20%이다. ‘미래산업약학전공’은 인문, 자연계열 수험생 모두 지원할 수 있으며, 자연계열 수능 응시 지정 영역을 충족한 수험생은 인문계열과 자연계열 반영 비율을 각각 계산하여 높은 점수를 반영한다. 한국사는 등급별로 점수가 부여된다.  

이화여대는 2023학년도까지는 약학대학 편입학 전형을 병행 운용할 예정이며, 2022학년도 입학전형 시행계획의 세부 내용은 이화여대 입학처 홈페이지(http://admission.ewha.ac.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