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0:10 (토)
강정채 신임 전남대 총장임용후보자 외
강정채 신임 전남대 총장임용후보자 외
  • 교수신문 기자
  • 승인 2004.06.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대 제 17대 총장임용후보자 강정채 교수
강정채 전남대 교수(56세, 의과대학 내과학교실 순환기내과·사진)는 지난 3일 열린 전남대 총장선거에서 제 17대 총장 임용후보자로 선출됐다. 강 교수는 이 대학 교육연구처장과 병원 임상연구소장을 지냈으며 광주YMCA 이사와 대한순환기학회 중재시술연구회 회장, 대한순환기학회 학술이사 등을 역임했다.
한국정보통신대 총장에 허운나 전 의원
허운나 한양대 교수(55세, 교육공학과·사진)는 지난 달 31일 열린 정보통신학원 이사회에서 한국정보통신대학교 제 3대 총장으로 선임됐다. 허 신임총장은 지난 1983년부터 한양대 교수로 부임해 한국교육공학회·한국산업교육학회 회장을 지냈으며 IT분야의 전문성을 평가받아 16대 국회의원(비례대표)과 국제IT의원연맹 초대 회장 등을 역임했다.

신대윤 조선대 교수(51세, 환경공학부·사진)는 지난 4일부터 이틀간 군산대에서 열린 한국환경위생학회 국제학술대회에서 ‘환경보건대상’을 수상했다. 신 교수는 한국환경위생학회 부회장으로 아시아지역 국가간 학술교류와 환경위생 증진에 기여해왔다.
안진호 영남대 교수(디자인학부·사진)는 지난해 11월, 인도 뉴델리에서 열린 제6회 국제 장애인 기능올림픽대회에서 한국선수단이 종합우승 3연패를 하도록 지도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통령훈장 ‘옥조근정훈장’을 받았다. 안 교수는 선천적으로 한 손이 없는 장애를 극복, 정교한 손놀림이 요구되는 목판날염부문에서 한국선수단을 1년동안 지도해 왔다.

인물
김재철 동원그룹회장(황우석교수후원회장)은 지난 1일부터 국내 최초의 우수과학기술자 후원회인 ‘황우석교수후원회’의 공식 홈페이지를 개설하고 본격적인 연구지원에 나섰다. 현재 1백50여명의 회원이 확보된 상태이며 약 3억 원의 후원금을 모았다.
김한곤 영남대 교수(사회학과)는 지난 4일 경북 경산시 소재 경상병원 성암홀에서 ‘치매노인실태 및 문제점'이라는 주제로 학술심포지엄을 개최했다.
박영규 통일연구원장은 지난 7일 신라호텔 영빈관에서 ‘한반도 및 동북아의 평화와 번영’이라는 주제로 6?15공동선언 4주년 기념 국제학술회의를 개최했다.
오창선 가톨릭대 총장은 지난 4일 일본 교토에서 열린 국제교육심포지엄에서 ‘한일 문화교류의 새 시대’라는 주제로 기조연설을 했다.
이광택 한국노동법학회장(국민대)은 지난 12일 상지대 학술정보원 6층에서 '비정규 노동의 현안과 과제'라는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규훈 한국통상정보학회장(광주대 e-비즈니스학부)은 지난 5일 광주대 도서관 5층 세미나실에서 ‘전자무역의 재정립 방향’이라는 주제로 2004년도 하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효수 한국노동경제학회장은 지난 9일 서울 중구 명지빌딩 대회의실에서 노·사·정·학계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임금협상의 과제-임금과 생산성의 조화를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2004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정덕훈 동국대 교수(정보관리학과)는 지난달 18일부터 나흘간 호주에서 열린 국제위기관리학회에서 2007년까지 3년 임기의 이사로 연임돼 아시아지역을 담당한다. 국제위기관리학회는 전 세계 3백여명의 위기관리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각 나라의 재해관리를 위한 시스템과 방법론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있다.
한국교원대 황새복원센터는 지난 3일 충북 청원군 내 황새마을 조성을 앞두고 일본의 황새복원 최고 권위자인 이케다 교수의 초청특강과 함께 ‘일본은 어떻게 황새를 복원하고 있나’라는 주제로 기자회견을 가졌다. 문의 043-230-3848(황새복원센터)
한영우 한림대 한국학연구소장은 오는 14일부터 다음달 3일까지 국립춘천박물관에서 강원도 고지도 28점 등 고지도 전시회를 개최한다.
허정 광주?전남지역 대학도서관협의회장(조선대 중앙도서관장)은 지나 4일 조선대 중앙도서관 영상세미나실에서 제8회 정기총회를 개최했다.(아래 사진)

대학
덕성여대(총장 신상전)는 지난 5일부터 27일까지 매주 토·일요일 저녁 8시부터 두시간동안 운니동캠퍼스 주차장에서 '운현궁 상영전 MOVE ON ASIA 영상 애니메이션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동의대(총장 김인도)와 미국 씨라큐스대 분교 유티카 대학(총장 튜드 휴튼)은 지난 3일 동의대 본관에서 학생 및 교직원 교환, 학술자료 교환을 골자로 한 학술교류협정을 체결했다.(아래사진)
부산대(총장 김인세)와 YMCA Green Doctors(공동대표 박희두 부산YMCA이사장 등 6인)는 지난 2일 이 대학 총장실에서 북한 룡천폭발사고와 관련, 항생제 등 의약품 2억 4천만원어치를 마련해 룡천으로 보내는 전달식을 가졌다.
순천대(총장 김재기)는 지난 12일 이 대학 도서관 1층 세미나실에서 동티모르 사나나 구스마오 대통령에게 명예박사학위를 수여한다.
영남대 법과대학(학장 박인수)과 법학연구소는 지난 3일 이 대학 국제관에서 ‘법학교육제도 개혁의 현황과 전망’이라는 주제로 국제법학 세미나를 개최했다.

학회·세미나
한국경영정보학회(회장 이재규 한국과학기술원 경영정보학과)는 오는 18일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디지털 컨버젼스와 IT경영’을 주제로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한국교정학회(회장 남상철 경기대 교정학과 교수)는 오는 17일 예술의 전당 서예관에서 ‘교정의 민간참여 활성화’를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한국농촌지리학회(회장 김기혁 부산대 지리교육학과 교수)는 오는 19일 농정센터에서 ‘FTA와 한국농촌공간’을 주제로 2004년 4회 세미나를 개최한다.
한국무역상무학회(회장 오원석 성균관대 경영학부 교수)는 오는 18일 경북대에서 ‘국제무역거래의 최근 이슈’를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한국무용교육학회(회장 김화숙 원광대 예술학부 교수)는 오는 19일부터 이틀간 이화여대에서 ‘고등교육에서 무용의 전망’ 등을 주제로 제11회 국제학술심포지엄 및 제15회 무용지도자 강습회를 개최한다.
한국문학이론과비평학회(회장 김종구 한남대 국어국문학과 교수)는 오는 17일부터 이틀간 충남대에서 ‘한국문학과 신화’를 주제로 제9회 전국학술발표대회를 개최한다.
한국물류학회(회장 최상래 경기대 무역학과 교수)는 오는 19일 서울 코엑스에서 ‘21세기 동북아 물류중심국가가 되기 위한 정책과제’를 주제로 하계학술발표대회 및 제2회 정책포럼을 개최한다.
한국사회학회(회장 김두식 대구대 사회학과 교수)는 오는 18일부터 이틀간 경북대에서 ‘범죄 및 일탈’ 등을 주제로 2004년도 전기 사회학대회를 개최한다.
한국산업경제학회(회장 이광로 건국대 경영학과 교수)는 오는 19일 숭실대에서 ‘전파방송산업의 산업파급효과 분석’ 등을 주제로 춘계학술발표대회를 개최한다.
한국슬라브학회(회장 고재남 외교안부연구원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오는 19일 한국외국어대에서 2004년도 제2차 논문발표회를 개최한다.
한국언어정보학회(회장 강범모 고려대 언어과학과 교수)는 오는 18일부터 이틀간 성신여대에서 2004년도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한국영어영문학회(회장 이영옥 성균관대 영어영문학과 교수)는 오는 15일부터 18일까지 한국정신문화연구원에서 ‘국제화시대의 영어연구’를 주제로 한국영어영문학회 창립 50주년 기념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한국영어학학회(회장 김준호 동덕여대 영어영문학과 교수)는 오는 18일부터 이틀간 고려대 국제관에서 ‘오토 제스퍼슨의 학문’을 주제로 2004년도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한국육종학회(회장 문헌팔)는 오는 17일부터 19일까지 영남대에서 ‘21세기 한국육종의 전망’ 등을 주제로 2004년 학술발표회를 개최한다.
한국의상디자인학회(회장 이상은 건국대 의상디자인학과 교수)는 오는 19일 건국대 상허기념도서관에서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한국일어일문학회(회장 임팔용 한국외국어대 일본어학과 교수)는 오는 19일 영산대 부산캠퍼스에서 ‘21세기에 있어서 일본연구의 쟁점과 과제’를 주제로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한국조사연구학회(회장 이계오 공군사관학교 전산통계학과 교수)는 오는 19일 서울대 호암교수회관에서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한국직업교육학회(회장 신황호 인하대 국제통상학과 교수)는 오는 19일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직업 교육환경변화에 따른 실업계교육발전 방안’을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한국철학회(회장 엄정식 서강대 철학과 교수)는 오는 19일 서울대에서 ‘현대사회와 인간개념의 위기’ 등을 주제로 2004년 제2차 논문발표회를 개최한다.
한국체육학회(회장 김양종 수원대 체육학부 교수)는 오는 18일부터 이틀간 충남대에서 ‘스포츠와 삶의 기회’를 주제로 2004년도 서울국제스포츠과학학술대회를 개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