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1:40 (금)
'부총장 딸 부정입학' 연세대 교수들 혐의 부인
'부총장 딸 부정입학' 연세대 교수들 혐의 부인
  • 하영
  • 승인 2021.01.20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속 전 피의자 심문 종료
연합뉴스
연합뉴스

이경태 전 연세대 국제캠퍼스 부총장 딸 A씨를 대학원에 부정 입학시켰다는 의혹을 받는 교수들이 구속 갈림길에 섰다.

서울서부지법 권경선 영장전담판사는 20일 오전 10시 30분부터 업무방해 혐의를 받는 연세대 경영대 교수 장모씨와 박모씨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진행했다.

오전 11시 30분께 먼저 심문을 마치고 나온 장씨의 변호인은 "정상적으로 평가했나", "이 전 부총장에게 지시를 받았나", "대가를 받은 것이 있나" 등 취재진의 질문에 "드릴 말씀이 없다"고 답하고 빠른 걸음으로 법원을 빠져나갔다.

1시간 뒤 심문을 마친 박씨의 변호인은 "혐의를 인정하지 않는다"며 "이 전 부총장으로부터 부정한 청탁을 받거나 그 어떤 지시를 받은 적도 없다"고 입장을 밝혔다.

또 "해당 지원자가 이 전 부총장의 딸인 사실을 몰랐다"며 "평가는 정상적인 절차에 따라 공정하게 이뤄졌다"고 강조했다.

이날 두 교수는 오전 10시께 취재진의 눈을 피해 법원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서울서부지검 형사5부(최명규 부장검사)는 지난 18일 업무방해 혐의로 이들의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들은 A씨가 2016년 연세대 경영학과 일반대학원 입학시험에 응시했을 때 시험 평가위원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들을 포함해 연세대 경영대 교수 10명을 입건해 조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해 4월 교육부는 이 대학의 평가위원 교수 6명이 2016년 A씨를 경영학과 일반대학원에 합격시키고자 주임교수와 짜고 지원자들의 구술시험 점수를 조작했다는 감사 결과를 토대로 부정 입학 관련자들을 검찰에 수사 의뢰했다.

A씨는 대학성적과 영어성적 등 정량평가가 이뤄진 서류 심사에서 지원자 16명 중 9위에 머물렀지만, 이후 정성평가 방식의 구술시험에서 100점 만점을 받아 최종 합격한 것으로 조사됐다.

심문을 마친 교수들은 서울서부지검에서 대기하고 있다. 구속영장 발부 여부는 이날 늦은 오후께 나올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