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9 16:35 (화)
교육부, “‘2021년 대학기본역량진단’ 예정대로 진행”
교육부, “‘2021년 대학기본역량진단’ 예정대로 진행”
  • 장혜승
  • 승인 2021.01.19 1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대교협 등 대학가의 연기 요청
교육부는 예정대로 진행 입장
지난해 8월 경기도 용인시 단국대학교 죽전캠퍼스 자동녹화강의실에서 자유교양대학 박성순 교수가 온라인 강의 준비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
지난해 8월 경기도 용인시 단국대학교 죽전캠퍼스 자동녹화강의실에서 자유교양대학 박성순 교수가 온라인 강의 준비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

코로나19라는 초유의 감염병 사태를 고려해 올해 실시되는 '대학기본역량진단'을 연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크지만 대학기본역량진단은 예정대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교육계에서는 코로나19 사태를 고려해 평가지표 변경이나 평가 유예가 필요하다는 요구가 이어져왔다. 이를 반영해 교육부는 지난해 8월 기존에 오프라인 강의만 반영했던 ‘재학생당 총 강좌 수’, ‘강의규모의 적절성’ 지표와 학생 지원 영역 관련 지표를 일부 수정했다. 기존에 오프라인 강의만 반영했던 ‘재학생당 총 강좌 수’, ‘강의규모의 적절성’ 지표는 오프라인 강의와 더불어 온라인 강의도 함께 포함해 산출하는 식이다. 지난해 대면 교육활동 제약으로 인해 정상적인 운영이 어려웠던 진로·심리상담, 취·창업 지원 등의 교육프로그램 운영과 관련된 정량적 실적도 2020학년도 1학기에 한해 제외했다.

그럼에도 전문대교협, 전국대학기획처장협의회 대교협 등 대학평가 관련 주요 대학 운영책임 관계자는 지속적으로 연기를 주장해왔다. 대교협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교육부와 국회 유기홍 교육위원장에 코로나19 사태를 감안해 평가를 유예하자는 의견을 지속적으로 전달해왔다. 이미 2번의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를 통해 퇴출돼야 할 대학들은 제재가 되었다고 본다”며 “이제 평균을 다 넘은 대학들만 남았는데도 지금처럼 평가를 계속한다면 연세대나 고려대도 재정지원제한대학이 될 거란 우스갯소리도 나온다”라고 말했다. 

지난 2018년 진단에서는 평가 결과에 따라 △자율개선대학 △역량강화대학 △정부재정지원제한대학(Ⅰ,Ⅱ유형)으로 구분했으나, 올해 대학기본역량진단에서는 진단 실시 전 정부재정지원제한대학을 우선 지정할 예정이다. 재정지원제한대학은 올해 진단에 참여할 수 없으며, 유형에 따라 재정 지원사업 참여 및 국가장학금 등 정부 재정지원에 제한을 받는다.

이에 대해 교육부 관계자는 대학기본역량진단이 대학혁신지원사업 선정평가의 성격을 띠고 있기 때문에 예정대로 진행한다는 입장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이미 3년 전에 예고된 사항이고 안내된 지표에 맞춰 준비한 대학도 있기 때문에 미룰 수 없다”라고 말했다. 또 학생 충원율과 전임교원 확보율 등 일부 지표들이 지방대에 불리하단 지적에도 “충원이 안되는 대학은 서류상 입학정원을 줄이는 자율정원을 할 수 있도록 했다”며 수도권과 지방대학, 4년제와 전문대학의 만점 기준을 다르게 적용한다고 밝혔다.

장혜승 기자 zzang@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