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4:50 (토)
부산대, ‘대한민국 교육기부 대상’ 5회 수상
부산대, ‘대한민국 교육기부 대상’ 5회 수상
  • 하영
  • 승인 2020.12.31 1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명예의 전당’ 헌액 … 국립대 유일

부산대학교가 올해 교육부의 「대한민국 교육기부 대상」에 5회째 선정되면서, 지난 15년간 활발하게 이어 온 교육기부 활동의 누적성과를 인정받아 국립대 최초로 「대한민국 교육기부 명예의 전당」에 이름을 올렸다. 

부산대학교(총장 차정인)는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하는 2020년 「대한민국 교육기부 대상(大賞)」에 선정돼 모두 5차례 수상의 영광을 안게 됐다고 31일 밝혔다. 이에 따라 부산대는 국립대 중에서는 유일하게 가장 뛰어난 교육기부 활동 기관을 등재하는 ‘명예의 전당’에 헌액(獻額, 우수한 업적을 인정받아 명예로운 자리에 오름) 됐다. 

「대한민국 교육기부 대상」은 교육기부 활성화에 기여한 우수 기업·기관·단체 및 대학생 동아리와 개인 등을 발굴·포상함으로써 사기 진작과 지속적인 교육기부 문화 확산을 위해 교육부가 매년 선정·시상하고 있다.

올해 교육기부 대상은 공공기관 23개, 기업·대학·동아리·협회 및 단체 분야 22개, 개인·수기 분야 14명 등 69개 기관과 개인에게 주어졌다. 특히 코로나19로 많은 기관과 개인들이 교육기부에 대한 적극적인 추진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 온 부산대 등 9개 기관이 ‘명예의 전당’에 헌액됐다.

부산대는 교육기부 대상 시행 첫 해인 지난 2012년 처음 ‘제1회 교육기부 대상’을 수상했으며, 2014년, 2016년, 2017년에 이어 올해 2020년 다섯 차례 수상을 기록했다. 2012년 제도가 처음 도입된 이래 5번째 수상은 국립대 중 부산대가 유일한 기록이다.

특히, 올해 부산대는 교육기부 활동의 지속성이 유지되고 각 프로그램의 활성화가 뛰어나게 이뤄지고 있음을 인정받아 ‘명예의 전당’에 헌액됨으로써 교육기부에서 최고 명예의 자리에 오르게 됐다. 

‘명예의 전당’은 교육기부를 지속적으로 진행하며 활성화가 잘 이뤄진 기관이나 대학·단체 등을 선정해 등재한다. 부산대는 2005년 ‘해외봉사활동’ 과목을 처음 개설해 2006년 1월 베트남 하노이로 교수·학생 등 32명을 파견하고, 국내에서는 2007년 ‘금정구 소년·소녀가장 대학생 멘토링’에 재학생 30명을 참여시키며 교육기부 활동을 시작했다. 

부산광역시교육청 및 산하교육지원청, 어린이재단, 삼성드림클래스 등 관계기관과의 공동 교육기부 참여 활성화를 추진했으며, 2012년 지역 교육기부 사업을 총괄 관리하기 위해 ‘지역사회기여센터’를 개설·운영하면서 교육기부 활동의 지속성과 확대를 위해 노력했다.

부산대는 교육기부 프로그램의 지속성과 효과를 높이기 위해 1:1 멘토링을 더욱 확대해 참여자 만족도(5점 만점)가 2015년 4.67에서 2016년 4.75로 상승하는 등 수요자 요구에 부응하는 프로그램 마련에 주력해 왔다. 

올해는 코로나19로 봉사활동이 가장 어려운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지역 및 계층 간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1천 명이 넘는 학생들이 온·오프라인을 통해 교육기부 사업에 참여해 소중한 결실을 맺고 있다.

‘대한민국 교육기부 대상’ 5회째 수상을 기록한 올해 성과는 최근 2년간의 실적을 바탕으로 그간의 노력에 대한 평가로, 부산대는 지역 교육기부를 선도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인 결과 수상의 영광을 안게 된 것이다.

부산대는 최근 2년간 ‘지역발전 미래인재 양성사업’, ‘지역문화 발전 기여 사업’, ‘지역을 넘어 글로벌 기여사업’의 세 주제로 교육기부를 추진했다. 총 44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55개의 다양한 교육기부 프로그램을 진행했고, 3,769명의 멘토와 33,549명의 멘티 및 시민 등 총 37,318명이 참여해 실질적인 성과를 거뒀다.

교육부 등 정부기관, 부산시교육청 등 교육기관, 기장군청·금정구청 등 지자체, 어린이재단 등 사회단체, 현대자동차 등 민간기업과 공동참여를 위한 유기적 협조체제를 구축해 지역사회의 교육기부 활성화를 위해 노력했으며, 교육기부에 참여한 학생들이 2019 청소년 미래상상기술경진대회 대상·금상 등을 차지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을 더해가고 있다.

2008년부터 진행하고 있는 ‘다문화·탈북학생 멘토링’부터 최근에는 전공 및 직무 교육기부 강화를 위해 ‘3-days 캠프’, ‘다꿈 멘토링’ 프로그램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시민대상 인문학 강좌 확대를 위해 ‘인문 아카데미’, ‘금정 BOOK 페스티벌’ 등을 신규로 마련해 추진하는 등 지속적이면서도 수요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 오고 있다.

한편, 부산대는 대학·기관 및 기업 등의 교육기부 활동이 지역사회에 확산될 수 있도록 토대 구축에도 힘쓰고 있다. 

2019년에 부산대는 국립대학육성사업의 예산을 확보해 지역대학 교육기부 활성화를 위한 홈페이지(http://nanum.pusan.ac.kr)를 구축하고 고도화를 진행했다. 

위치기반 서비스(LBS)를 도입해 교육기부 현황을 실시간 확인하고, 활동사항 입력, 관련 서류양식 제공, 인증서 관리까지 온라인을 통해 홈페이지 내에서 모든 교육기부 활동의 지원이 가능하다. 이 홈페이지의 기능은 요청 시 교육기부 참여 대학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부산대 학생들은 교육기부에 참여하기 위해 서류전형, 면접전형을 거쳐 최종 선발되면 추가적으로 ‘멘토스쿨’ 사전교육 프로그램을 의무적으로 이수해야 한다. 교육기부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인성 계발과 역량 강화를 위해 부산대는 2019년부터 ‘멘토스쿨’ 프로그램을 개발해 멘토링, 사회봉사, 다문화, 안전교육, 교수법 등 다양한 사전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부산대는 이 프로그램을 지역에서 교육기부에 참여하는 타 대학들이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2020년 2월 ‘멘토링의 이해’, ‘다문화의 이해’, ‘안전교육’ 등 3개 과목을 온라인 콘텐츠로 만들어 코로나 시대 시공간의 제약 없이 어디서나 사전교육을 시행할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있다. 현재는 ‘교수·학습법’, ‘상담기법’, ‘청렴교육·4대 폭력예방 교육’ 콘텐츠를 제작 중이다.

부산대의 교육기부 사업을 총괄하고 있는 김상현 학생처장은 “이번 명예의 전당 헌액과 교육기부 대상 5회 수상의 기록은 부산시교육청, 기장군청, 현대자동차 등 그간 함께해 온 기관들과 기업, 그리고 학생·직원·교수들이 현장에서 교육기부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한 실질적인 성과의 결과물”이라며 “우리 부산대학교는 ‘모든 것이 시민들 덕분’이라는 구성원들의 인식 하에, 앞으로도 지역 및 교육소외 계층의 교육격차 해소와 지역 생활문화 발전을 위한 국가 거점 국립대의 책무를 다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