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2:40 (수)
지구별 생태사상가
지구별 생태사상가
  • 교수신문
  • 승인 2020.12.21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대권 외 27인 , 작은것이 아름답다 (엮음) 지음 | 작은것이아름답다 | 327쪽

생태 위기에 맞서 녹색전환의 길을 연

생태사상가 28인의 삶과 통찰 지구별 생태사상가

기후변화, 기후위기라는 말이 일상어가 됐다. ‘기후재난은 현실이 됐다. 지구 온도 상승 1.5도를 지키지 못하면 돌이킬 수 없는 상황을 겪게 될 것이라 내다본다. 지난 100년 인간이 지구에서 함부로 욕심껏 살아온 민낯이 드러나고 있다. 지금 소비 방식을 유지하고, 욕망의 흐름을 그대로 둔 채 위기를 넘어설 수 없다.

2020년 지금, 코로나 바이러스는 끝을 알 수 없는 상황으로 우리를 내몰고 있다. ‘세기말 징후를 언급하기도 한다. 지금껏 인간의 시간만을 앞세워 자연을 헤집어 놓은 탓에 자연의 시간이 뒤엉켜 버린 결과다. 자연이 온전하고 조화롭게 순환하지 않으면 사람의 시간은 더 이상 없을지 모른다.

우리가 겪고 있는 생태위기를 미리 내다보며 한 걸음 앞서 삶을 통해 질문하고 통찰한 사람들이 있다. 지난 100년 동안 지구별에서 온 삶을 살며 녹색전환의 길을 연 생태사상가들이다. 생태환경문화잡지 작은것이 아름답다2016년부터 2018년까지 동서양 생태사상가 28명을 소개했다.

지구별 생태사상가는 우리 사회 다양한 영역에서 오랫동안 대안사회를 연구하고 실천해온 28명 생태환경 전문가들이(생태운동가, 과학자, 생물학자, 환경운동가, 유기농업 농부, 대안농업교사, 대안교육가, 생태영성운동가, 사회학자, 생태문학가, 적성기술연구가, 생태주의 여성학자, 경제학자) 우리나라 생태환경 현실에 비춰 생태사상가들의 삶과 통찰을 전했다. 특별히 이번에 책으로 묶으면서 글쓴이들이 최근 환경문제와 코로나 팬데믹 상황을 반영해 오늘날 생태사상가의 생각을 불러냈다.

지구별 생태사상가는 지난 100여 년 동안 생태사상가 28명이 삶으로 보여준 생태적 질문과 성찰을 살펴보며, 인류 앞에 놓인 생태적 위기를 하나하나 짚어가며 그 실체를 보여준다. 지구를 파국으로 이끌어온 문명에 대해 반성하며 우리 생각과 삶의 방식을 바꿔야 하는 이유를 밝힌다. 그들의 성찰이 이 세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지금 왜 그들 생각에 귀 기울여야 하는지 우리 현실에 비춰 짚어낸다.

1지구문명의 위기를 읽다는 에른스트 프리드리히 슈마허, 루이스 멈포드, 이반 일리치, 머레이 북친, 배리 카머너, 레이첼 카슨, 토마스 베리를 통해 산업사회가 어떻게 지구 생태에 심각한 문제를 일으켰는지, 생태 위기의 실체를 들여다봤다.

2자연과 사람을 잇다는 에드워드 윌슨, 존 뮤어, 알도 레오폴드, 스코트 니어링, 게리 스나이더, 린 마굴리스를 통해 자연 생태와 어우러져 살아가는 삶이 지구 생태를 지키는 유일한 길이라는 사실을 전했다.

3오래된 미래에 답하다는 헬레나 노르베리 호지, 니콜라이 바빌로프, 웬델 베리, 후쿠오카 마사노부, 량수밍, 피에르 라비, 장일순의 생각을 통해 지금 궁지에 몰린 인류는 길이 없어서가 아니라 외면하고 있는 탓이라는 것을 말한다.

4지구별을 껴안다는 반다나 시바, 캐롤린 머천트, 사티쉬 쿠마르, 아리야라트네, 비노바 바베, 매튜 폭스, 조안나 메이시, 아르네 네스의 통찰을 살피면서 생태여성주의와 생태영성, 심층생태운동을 소개했다.

지구별 생태사상가는 오늘날 생태위기 앞에서 생태적 삶과 대안을 찾아가는 데 하나의 길잡이가 되리라 생각한다. 미처 이 책에 담지 못한 생태사상가들을 앞으로 소개해 나갈 예정이다. 미래의 생태사상가들을 기다리며 이 책과 함께 공존과 순환, 녹색전환의 길을 함께 찾아가기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