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45 (목)
한국산업기술대, 국제 온라인 학술회의 참가
한국산업기술대, 국제 온라인 학술회의 참가
  • 방완재
  • 승인 2020.12.16 1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세계경제와 중국과 미국의 무역갈등” 논의
학술회의(Beyond Europe) 홈페이지에 소개된 박상철 교수의 모습
학술회의(Beyond Europe) 홈페이지에 소개된 박상철 교수의 모습

한국산업기술대학교(총장 박건수·이하 산기대) 지식기반기술·에너지대학원 박상철 교수가 지난 3일부터 양일간 진행된 “제 4회 비욘드 유럽(Beyond Europe)”국제 온라인 학술회의에 참가했다.

폴란드 아담 미츠키에비치 대학(Adam Mickiewicz University)이 주관하는 이번 회의는 각 분야의 전문가, 외교관이 모여 정치, 문화, 경제, 기술, 사회 등 국제관계의 현재와 미래의 동향을 포함한 다양한 측면에 대한 토론을 진행했다.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으로 개최됐으며 “새로운 도전, 새로운 기회?(New Challenges, New Opportunities?)”라는 주제로 코로나19에 따른 세계 경제 및 정치 시스템의 형태와 회복 속도 등을 논의했다.

산기대 박상철 교수는 “세계경제와 중국과 미국의 무역갈등 : 누가 승자와 패자가 될 것인가(Global Economy and Trade Conflict between China and the USA: Who Will be the Winner and the Loser?)”라는 주제를 발표했다.

박상철 교수는 “미중 간 무역 갈등은 강대국 간 세계정치경제의 헤게모니(한 국가가 다른 국가를 지배하는 현상) 경쟁으로 이는 미국의 바이든 신정부 이후에도 지속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또한 “미국의 무역보호주의와 코로나 판데믹으로 2021년에도 무역의존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아시아 및 유럽국가에 커다란 경제적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다”며 “아시아국가 중 중국에 대한 무역의존도가 높은 한국, 타이완,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과 같은 국가의 경제적 타격이 클 것”이라고 전해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