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4:45 (토)
세계화와 아시아의 빈곤
세계화와 아시아의 빈곤
  • 교수신문
  • 승인 2020.12.11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근엽, 한인수 지음ㅣ아카넷ㅣ324쪽

세계화의 진전이 아시아 지역의 빈곤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적이고 체계적으로 연구했다. 아시아는 전 세계 빈곤인구의 다수를 점하고 있으나 세계화에 따른 개방과 경제발전에 힘입어 절대빈곤층 규모는 줄어드는 추세이다. 그러나 계층 간 양극화가 늘어나는 등 아시아에서 빈곤의 문제는 여전히 중요한 문제이다. 한국이 지리적, 경제적으로 밀접한 아시아에서 지속적 동반성장을 하려면 이 지역의 당면과제인 빈곤감소에 주목해야 한다.

이 책은 종합적인 세계화 개념(KOF)에 근거하여 아시아 여러 국가의 세계화 정도를 측정하고 세계화와 빈곤에 관한 기존 연구를 분석한 이론적 연구를 바탕으로 경제성장과 빈곤, 빈곤의 수렴과 확산, 이주 및 해외송금과 빈곤의 상관에 대한 국가별 상황을 점검하였으며 특히 세계화를 경제성장과 빈곤감소와 성공적으로 연계한 아시아의 대표 국가 베트남과 방글라데시의 사례를 살폈다.

결론적으로 필자들은 세계화는 빈곤감소의 효과를 대부분 가져오지만 직선적 단선적으로 연결되지 않는 만큼 해당 국가나 경제주체의 정책 선택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또한 세계화지수의 세부 분석 결과에서 보듯, 빈곤의 문제는 경제적 세계화보다도 사회적, 정치적 세계화와 더 관련이 있었다. 세계화의 결실이 사회의 약자에게도 돌아갈 수 있게끔 사회안전망과 교육 인프라의 구축과 정비, 농업 분야에 대한 혁신방안 등이 마련되어 하며, 세계화의 수혜국과 그 밖의 국가들 사이에 협력이 필요함을 역설한다. 대표적인 세계화의 수혜국이자 아시아 국가들과 긴밀한 관계인 한국이 정부 차원에서 국제기관과 협력을 강화하고 민간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을 증진하는 등 아시아 지역에 대한 글로벌 기빙(global giving)을 제고할 것을 제언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