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9:15 (금)
김인수·박정수 교수, JACS 표지논문 실려
김인수·박정수 교수, JACS 표지논문 실려
  • 교수신문
  • 승인 2020.11.23 0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향후 휴대성이 용이한 소형 폭발물 검출 센서 제품 개발에 활용

 

 

『Journal of the American Chemical Society』 11월호 표지논문
『Journal of the American Chemical Society』 11월호 표지논문

 

김인수 성균관대 교수(약학과) 연구팀(공동저자: 안원 박사과정)과 박정수 숙명여대 교수(화학과)의 연구결과가 세계적인 화학분야 학술지 『Journal of the American Chemical Society』 11월호 표지논문(사진)에 실렸다.

이들이 연구한 것은 폭발물을 검출할 수 있는 센서로, 기존에 보고된 센서들의 한계점을 극복한 것으로 평가됐다. 기존의 센서들은 거짓 양성 반응을 자주 보이고 감도가 낮았다. 연구팀이 개발한 센서는 거짓 경보 비율이 낮고 소량의 폭발성 화합물을 검출할 수 있다. 또한, 이들의 센서는 폭발 화합물의 종류에 따라 다른 파장의 빛을 방출하기 때문에 폭발물의 종류를 파악하는 데에도 용의하다.

김 교수는 “이번 연구결과는 소량의 폭발성 니트로계 화합물을 선택적으로 검출할 수 있는 신기술의 개발”이라며 “특히 육안으로 판별이 가능한 형광 증폭 기술 및 낮은 거짓 경보 등은 향후 휴대성이 용이한 소형 폭발물 검출 센서 제품 개발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추진하는 기초연구실지원사업과 중견연구자지원사업의 지원으로 수행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