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0:55 (토)
한국전쟁과 냉전의 시대
한국전쟁과 냉전의 시대
  • 교수신문
  • 승인 2020.11.23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무엘.F.웰스 지음 | 박행웅 옮김 | 한울아카데미 | 648쪽

이 책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냉전으로 인해 국제 시스템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를 보여주며, 두 초강대국 사이의 전략적 대결이 어떻게 한국전쟁으로부터 비롯되었는지를 실증한다. 또한 미국과 소련 사이의 경쟁, 각 초강대국과 그 동맹국들 간의 관계, 그리고 핵심 국가들이 결정을 내리는 데 기술, 정보, 국내 정책들이 어떤 역할을 했는지를 검토한다. 또한 이 책은 드라마의 중요한 전환점에 개입한 모든 주요 참가자들을 분석한다. 독자는 워싱턴에서 런던, 파리, 본과 아울러 모스크바, 베이징, 평양, 그리고 서울에 이르게 된다.

아시아, 유럽 및 미국에서 발생한 군사적·정치적 사건들이 상호작용하여 냉전을 군사화하고 고조시켜온 방식을 집중적으로 다룬다. 한국전쟁과 미국 지도자들이 소련과 중국의 동기를 해석했던 방식은 미국의 정책을 탈바꿈시키는 주요한 촉매제였다. 이 책은 새로 구할 수 있는 서류와 회고록들을 이용하여 핵심적인 결정의 순간들을 분석한다. 그리고 각 지역 주요 정책입안자들의 특성을 다룬다. 무엇보다 러시아, 중국, 북한에서 최근에 접근할 수 있게 된 아카이브의 자료들과 과거 제한적 범위에서만 제공되었던 출판물들을 특별히 이용했다. 이런 자료들은 서방측의 잘 연구된 기록들에 추가하여 공산국가 지도자들이 내린 선택의 배후 이유들에 대해 유용한 통찰을 제공한다.

소련과 미국이 전략무기 경쟁을 최초로 대거 고조시킨 요인들을 집중적으로 다룬다. 거기에 포함되는 것은 전투작전, 미국의 국내정치, 소련과 중국의 대한국 정책, 나토의 변환, 소련과 미국의 정보, 그리고 스탈린, 마오쩌둥, 김일성, 트루먼, 애치슨, 마셜, 케넌과 같은 주요 인물들의 전기들이다. 또한 덜 유명하기는 하지만 중요한 인물들, 예를 들면 조지프 매카시, 폴 니츠, 더글러스 맥아더, 펑더화이, 매튜 리지웨이, 로버트 로벳, 안드레이 투폴레프, 커티스 르메이, 이고르 쿠르차토프, 월터 베델 스미스 등의 기록들도 포함된다.

미국은 핵무기, 전략폭격기, 핵잠수함 건조 등을 위해 마지못해 막대한 예산을 증액했다. 왜냐하면 트루먼 행정부의 지도자들이 내린 결론은 스탈린이 아시아와 유럽에서 자기의 이익을 증진하기 위해 제3차 세계대전을 준비하고 있다는 것이었기 때문이다. 소련이나 중국의 의사결정에 관한 신뢰할 만한 정보가 없는 상태에서 행정부의 핵심인사들은 최악의 시나리오를 실제로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으로 받아들였다. 그리고 그들은 이 가능성을 이용하여 예산을 의식하는 대통령과 의회가 국방비 지출을 대폭 늘리도록 설득했다. 그들이 알지 못했던 사실은 스탈린이 미국과의 전쟁을 시종일관 회피하려 했으며, 마오쩌둥이 모스크바의 꼭두각시가 아니라 아시아에서 자신의 야심찬 의도를 갖고 있었다는 점이다. 그리고 미국 행정부의 핵심인사들은 김일성이 스탈린으로 하여금 비용을 많이 들이지 않고도 한국에서 전쟁에 승리를 거둬 소련에게 부동항과 일본 및 동남아 국가들에 전략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치의 신뢰할 만한 의존국을 제공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갖게 했다는 점도 알지 못했다.

이에 못지않게 중요한 주제는 소련 지도자들이 1943년 초 핵무기와 미국 본토에 도달할 수 있는 장거리 폭격기 개발에 착수했다는 점이다. 이와 같은 노력은 1946년 초 대폭 가속화되었으며, 기술적 결함과 원자재 부족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진력하는 가운데 부족한 자원을 대량으로 소비했다. 모스크바는 전쟁을 수행 중인 북한과 중국군에 무기, 탄약 및 보급품을 대량으로 공급하는 데 추가하여 전략무기 개발에 수십 억 루블과 엄청난 인적 자원을 쏟아 부었다. 비록 미국의 정보전문가들과 정책결정자들도 이런 프로그램을 알고 있긴 했지만 그렇게 빨리 프로그램을 실시했다는 사실은 알지 못했으며, 소련의 핵무기 개발 진전을 과소평가한 반면 생산된 폭격기의 능력은 과대평가했다. 실제로 소련 지도자들의 야망과 그들이 발전시킨 국방 프로그램은 한국전쟁에 대한 트루먼 행정부의 대응을 정당화하기 위해 제시된 최악의 시나리오에 손쉽게 필적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