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11-26 11:16 (목)
미디어 플랫폼 제국의 도전과 대응
미디어 플랫폼 제국의 도전과 대응
  • 박강수
  • 승인 2020.11.18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언론학회 엮음 | 김성해 외 8명 지음 | 한울아카데미 | 267쪽

과거 드라마 제작에서는 지상파 방송사의 편성을 받는 것이 가장 중요했다. 그러나 이제 지상파 방송사 외에도 tvN, JTBC 등의 채널, 그리고 외국 미디어 플랫폼인 넷플릭스까지 드라마가 방영될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해졌다. 이뿐만 아니라 유튜브나 다양한 소셜미디어의 동영상 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웹드라마까지 등장하면서 플랫폼 중심의 시대에서 콘텐츠 중심의 시대로 변화하고 있다.

이뿐 아니라 스마트폰이 보급되면서 이용자들의 미디어 이용 방식도 격변기를 맞았다. 디지털 시대의 급격한 방송 구조 변경의 중심에 있는 것이 개인방송이다.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콘텐츠를 소비하게 되면서 인터넷 개인방송 제작자와 이용자 수가 증가한 것이다. 인터넷 개인방송은 인터넷 문화에 심취한 소수가 즐기는 현상을 넘어 하나의 산업으로 자리 잡았고, 기존 미디어 산업의 다양한 부분을 변화시키고 있다. 전통적인 미디어 산업을 대체하지는 않을지라도 성장하는 개인방송 시장과 그 영향력은 전통 미디어 종사자들이 콘텐츠를 생산하고 유통하는 방식을 다시 생각해 보도록 하고 있다.

개인 미디어가 활성화되면서 우리는 의견을 자유롭고 다양하게 표현하고 공유할 수 있는 테크놀로지와 플랫폼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자유로운 소통과 생산이 가능해진 만큼 정보를 주도적으로 판단하고 분별해야 하는 책임도 커지고 있다.

지금까지의 미디어 리터러시가 공동체에 대한 책임감을 기반으로 한 미디어 콘텐츠와 정보의 이용 및 공유에 주목했다면, 개인 미디어 시대에는 일상적인 미디어 생산자로서 우리가 만들어내는 미디어 콘텐츠나 정보가 우리 사회에 주는 파급력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성찰을 기반으로 미디어를 통해 소통·표현·참여하는 것을 중시한다.

이 책의 저자들은 단순히 미디어라는 도구를 잘 활용해 일상생활의 편의를 추구하거나 다양한 방식의 표현과 소통, 유희와 즐거움을 찾는 데서 한발 더 나아가, 미디어 환경이 나에게 그리고 우리 사회에 주는 함의가 무엇이고 우리 사회의 문화와 논의들이 미디어 환경에 어떻게 반영되는지 성찰할 수 있도록 미디어 리터러시를 키워야 한다고 강조한다.

1부에서는 개인 미디어 생태계에 대한 미디어 플랫폼의 산업적 도전에 대해 고찰한다. 1장에서는 유튜브, 아프리카TV 등과 같은 인터넷 개인방송의 성장 역사와 현재의 이용 현황을 살펴보면서, 인터넷 개인방송이 미디어 산업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분석한다. 2장은 레거시 미디어인 지역지상파에 종사하는 생산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지역방송이 유튜브 등 각종 모바일 플랫폼을 어떻게 경험하고 변화에 조응하는지 탐색한다.

2부에서는 개인 미디어 플랫폼의 문화적 이용과 확장에 대해 다룬다. 3장에서는 게임 크리에이터가 되고 싶은 젊은 대학생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이들이 어떤 생각과 경험을 하고 있는지, 그리고 이것이 우리 사회의 변화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본다. 4장은 유튜브 콘텐츠와 유튜버들의 미학적 특성에 대한 탐색적 논의로서 유튜브 콘텐츠의 장르와 유형을 살펴보고, 그 기저에 깔린 유튜브 콘텐츠의 차별성을 파악하고 있다. 5장에서는 2000년대 후반 이후 벌어진 케이팝의 급격한 세계화가 스마트폰 보급 및 3G·4G 데이터 서비스를 기반으로 하는 인터넷 개인 미디어 플랫폼의 확산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음을 논의한다.

3부에서는 개인 미디어 플랫폼의 정치사회적 이슈에 대해 고찰한다. 6장은 뉴스 생태계에서 유튜브가 차지하는 위상과 역할에 대해 고찰한다. 7장에서는 개인 미디어의 활성화와 개인 미디어 플랫폼의 확장에 따른 미디어 리터러시의 필요성에 대해 다룬다. 8장에서는 미디어 플랫폼의 위상 변화에 따른 정책 및 제도의 변화의 필요성에 대해 논의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