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5:15 (금)
전문대교협, 교직원 온라인 원격연수 전용 스튜디오 구축
전문대교협, 교직원 온라인 원격연수 전용 스튜디오 구축
  • 장혜승 기자
  • 승인 2020.10.22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라인 원격연수와 오프라인 집합연수를 병행하는 혼합연수 체계 구축
코로나19 지속 상황과 재발생 상황에도 안정적 연수 프로그램 제공
수요자 맞춤형 상시 온라인 원격연수 가능, 현장감 있는 온라인 강의 진행
온라인 원격연수 운영 단체사진. 사진=전문대교협
온라인 원격연수 운영 단체사진. 사진=전문대교협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회장 남성희, 이하 '전문대교협')가 온라인 원격연수와 오프라인 집합연수를 병행하는 혼합연수 체계(BTS : Blended Training System)를 구축하고 상시 온라인 원격연수를 제공하기 위해 ‘온라인 원격연수 전용 스튜디오’를 정식 개소했다.

혼합연수체계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 효과적인 연수 프로그램을 안정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온라인 원격연수와 비숙박 집합연수를 병행해 진행하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전문대교협에 따르면 ‘온라인 원격연수 전용 스튜디오’는 위드(With) 코로나19 시대 교직원의 온라인 원격강의 제작 및 운영 역량 강화와 온ㆍ오프라인 혼합형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 기반의 교수-학습 활용방법, 학생성공을 위한 직업교육 과정의 질 관리 및 대학의 성과관리 등의 온라인 원격연수 과정을 제공해왔다. 전문대학 교직원을 대상으로 지난 4월 13일 '전문대학 교원 대상 이러닝 무료 연수'를 시작으로 10월 20일 현재까지 14개 과정, 70회차 운영을 통해 2,939명이 참석했다.
  
전문대교협 관계자는 "온라인 원격연수 전용 스튜디오 운영을 통해 코로나19로 인해 대면 집합 연수가 취소됐음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원격연수 체계를 발 빠르게 구축 및 시행해 오히려 연수 참석자가 증가하는 결과를 얻게 됐다"고 말했다.

온라인 원격연수에 참석한 한 전문대 교수는 “처음 온라인 원격연수에 참석했는데 매끄러운 강연 진행과 연수 중간 퀴즈시간 및 참석자와의 소통, 질의응답 등 교육 집중도를 향상시키는 운영방법이 만족스러웠고 참석자의 질문에 실시간 Q/A방을 통해 답변을 해줘서 도움이 됐다”고 말하기도 했다.

전문대교협에 따르면 ZOOM(영상회의 도구)을 활용해 양방향 온라인 원격연수를 진행하고 강연자와 참석자간 실시간 소통과 상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는 점이 ‘온라인 원격연수 전용 스튜디오’의 특징이다.

또 과정별 Q/A 단체방을 운영해 실시간 문제해결 및 원격연수 교육 정보 제공 등 애로사항을 해결하는 온라인 학습공동체 역할을 해 연수 참석자들이 협업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전문대교협 관계자는 "특히 오는 10월 27일에서 28일까지, 이틀간 미국 버지니아대학교의 류태호 교수를 강연자로 초청해 '위드(With) 코로나 시대 교육과정 운영 방향 및 성과관리 사례 과정'을 2회 차 개최해 미국 대학과의 온라인 연결을 통해 첫 해외 연수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학성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역량개발지원실장은 “앞으로 전문대학 교원의 온라인 교육 운영 능력 제고와 온ㆍ오프라인 학습을 결합한 블렌디드 교육과정 교수-학습법 연수 과정 확대 시행 등 온라인 원격연수 기반 구축 강화 및 환경개선을 통해 연수 참여자 확대와 전문대교협 연수 프로그램의 질 관리를 추진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전문대교협 과정별 연수 프로그램 세부일정 및 연수 신청은 교직원 연수 홈페이지(http://hrd.kcce.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