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12-04 19:28 (금)
김초원 충북대 박사, ‘이세영 우수 박사학위 논문상’ 수상
김초원 충북대 박사, ‘이세영 우수 박사학위 논문상’ 수상
  • 장기영
  • 승인 2020.10.13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초원 충북대 박사후연구원(수의학과)이 한국분자·세포생물학회가 주최한 ‘2020년 한국분자·세포생물학회 온라인 정기학술대회(2020 International Conference: Korean Society for Molecular and Cellular Biology)에서 제정한 ‘2020년도 제1회 이세영 우수 박사학위 논문상’을 수상(사진)했다.

김 박사는 올해 2월에 발표한 ‘마우스 배아줄기세포의 분화에서 담배연기 추출물의 영향’이란 논문으로 충북대 수의학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해당 박사학위 논문 주제로 실시간 온라인 화상 강연을 진행해 학계에 많은 주목을 받았다.

이 논문은 담배연기가 임신 초기 배아줄기세포 분화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담배연기 추출물을 세포 수준에서 장기적으로 노출시키고, 배아줄기세포의 각 분화 단계별로 담배연기 추출물이 미치는 영향과 기전을 구체적으로 밝힌 연구다. 담배연기뿐만 아니라 니코틴도 세포의 분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밝혀 향후 궐련 담배 및 전자담배의 독성 연구에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 박사는 지난 2013년 이후 약 27편의 SCI 논문을 출판했으며, 현재 충북대 수의과대학에서 박사후연구원으로써 줄기세포 및 암세포에 대한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한편 이세영 우수 박사학위논문상(Lee Se Yong Outstanding Ph.D. Thesis Awards)은 분자생물학 및 세포생물학 분야 연구를 진작시키기 위해 제정된 상으로 대한민국에서 분자생물학 및 세포생물학을 연구하는 박사과정 학생으로서 박사학위과정 중에 수행한 연구 결과로 발표된 논문을 대상으로 심사한다. 이 논문상은 학술상위원회의 심의와 이사회의 인준을 거쳐 수상자가 선정되며, 매년 5명의 수상자를 선정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