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8:35 (목)
황옥철 경성대 교수, 한국e스포츠학회 추계 학술대회 개최
황옥철 경성대 교수, 한국e스포츠학회 추계 학술대회 개최
  • 장정안
  • 승인 2020.10.08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e스포츠학회 초대회장을 맡고 있는 황옥철 경성대 교수(스포츠건강학과·사진 앞줄 왼쪽에서 세번째)는 경성대 e스포츠연구소와 공동주관으로 2020년 온라인 추계 학술대회를 지난달 26일 경성대 도서관에서 개최했다.

공동주관으로 개최한 이번 추계 학술대회는 열악한 e스포츠의 학적 생태계 구축 및 건전한 e스포츠 환경 조성과 이용문화 정착에 기여하기 위해 코로나19의 상황을 감안해 올해는 비대면 온라인으로 열게 됐다.

경성대 e스포츠연구소(소장 황옥철 교수)는 e스포츠의 무한한 성장가능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악한 학문적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3년여의 치밀한 준비를 통해 재작년 8월 연구소를 출범했다.

특히 2019년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소지원사업’(순수학문연구형)에 선정돼 e스포츠의 학제적 연구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순수 학술연구단체인 한국e스포츠학회를 창립하게 됐고 지속적인 e스포츠연구에 매진하기 위해 공동으로 개최하게 됐다고 황 소장은 강조했다.

이번 추계 학술대회의 주제는 ‘e스포츠를 바라보는 다섯 개의 시선’이며, 경성대 e스포츠연구소 이상호 연구교수가 사회를 맡았고, 한국e스포츠학회 황옥철 회장의 축사에 이어 제1부 e스포츠와 VR, e스포츠와 조직, 제2부 e스포츠와 윤리, e스포츠와 교육, e스포츠와 세대문제라는 부제로 발표가 이어졌다.

경성대 e스포츠연구소장(한국e스포츠학회 회장) 황옥철 교수는 앞으로 두 단체가 공동주관으로 매년 춘계와 추계 정기학술대회를 정례화해 e스포츠 종주국의 위상에 걸맞게 e스포츠의 학제적 연구도 선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경성대 e스포츠연구소는 대구대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와 공동주관으로 10월 말경 ‘UDL(보편적 학습설계)과 e스포츠’라는 주제의 2020년 통합학술대회를 경성대 도서관에서 개최한다.

한편 한국e스포츠학회 학술연구 결과물인 ‘e스포츠연구 : 한국e스포츠학회지’는 작년 창간호에 이어 올 6월 제2권 1호가 발행되었고 12월 말경 제2호가 발간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