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3:15 (목)
경상대, ‘제5회 정밀공학 창의경진대회’ 대상 수상
경상대, ‘제5회 정밀공학 창의경진대회’ 대상 수상
  • 장기영
  • 승인 2020.10.05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대 기계융합공학과 4학년 학생들로 구성된 ‘컨버전스 팀’(사진)이 한국정밀공학회가 주최하고 한국정밀공학회 교육위원회가 주관한 ‘2020년 제5회 정밀공학 창의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제5회 정밀공학 창의경진대회는 전국 26개 대학에서 모두 44팀이 참가했으며, 예선을 거쳐 16팀만 본선에 진출했다. 이번 대회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정밀공학 기술을 활용한 사회문제 해결’이라는 주제로 지난달 16일 전면 온라인(비대면)으로 전환해 진행됐다.

로봇 분야에 참가한 ‘컨버전스(Convergence) 팀’은 ‘자율주행 플랫폼 기반 물류 로봇 개발’을 발표했다. 

컨버전스 팀은 물류 로봇의 주행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가이드라인 추종 제어기에 PID 제어를 활용했으며, 안정된 움직임을 위해 ‘마찰 보상기(Friction compensator)’를 개발·적용함에 따라 라인 트레이싱(line tracing) 기술을 구현해 냈다.

또한 장애물 충돌 회피 알고리즘으로 주행 경로 위의 사람 또는 장애물과 같은 돌발 상황에 대응해 일정 거리를 유지하며 이를 회피해 가이드라인을 추종하는 기능을 구현했으며, 출력 전압 감소를 보상하는 알고리즘을 추가해 물류 로봇의 가용시간 또한 향상시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