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15 (목)
한말 의병의 구국성전
한말 의병의 구국성전
  • 이혜인
  • 승인 2020.09.25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간의 보편적 가치를 견지한 한말 의병의 사상과 이념, 그리고 고결한 실천성
저자 박민영 | 역사공간 | 608쪽

인간의 보편적 가치를 견지한 한말 의병의 사상과 이념, 그리고 고결한 실천성
우리 역사와 문화에 대한 무한한 긍정과 강한 애착의 소산으로 남다

이 책은 저자가 지난 20년 동안 여러 지면에 발표한 의병전쟁 관련 학술논고 16편을 모아 묶은 것이다. 의병전쟁이 우리의 국권 수호와 더불어 인류의 보편적 가치 수호를 표방하고 결행한 거룩한 전쟁이었다는 생각으로 의병전쟁을 ‘구국의 성전’이라 일컬었다.

16편의 논고를 그 주제와 성격에 따라 크게 5개 분야로 유형화하여 나누었다. 의병전쟁을 구국의 성전으로 규정한 제1부에서는 의병전쟁의 역사적 전개과정을 살피고 그 성격과 의미를 구명하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 제2부에서는 의병전쟁의 전개양상을 파악하는 데 연관된 몇 가지 특정 주제를 다루었다. 전기의병(을미의병) 시기에 중부권역에서 활동한 여러 의진이 외형적으로는 고립 분산되어 활동한 것으로 보이지만, 내적으로는 상호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었음을 구명하였다. 제3부에서는 최익현을 비롯한 의병 11명이 일본 대마도로 유폐되는 경위와 피수생활의 실상을 논급하였다. 여기서는 특히 대한침략정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일제의 고도한 정책적 판단과 결정에 따라 의병들이 대마도에 유폐되었음을 논증하였고, 아울러 유폐생활의 실상과 그 고초도 밝혔다. 제4부는 주로 의병 참여자의 항일투쟁과 그로 인해 입은 수난의 참상을 언급하였다. 여기에서는 이만도·최익현·민종식·이남규 등과 같이 대표성을 가진 저명한 인물뿐 아니라, 강원도의 권형원, 경기도의 남상목, 그리고 시위대 시가전 때 순국한 이충순 등을 다루었다. 끝으로 제5부에서는 송상도가 지은 『기려수필』에 입전된 의병을 추출하여 그 내용과 성격을 분석하였고, 이어 전국 의병들이 남긴 창의일기류의 범주와 내용을 간략히 논급하였다.

정보화·다변화 시대를 맞은 작금의 세태는 독립운동사의 가치와 효용성을 크게 희석시켰다. 애국선열의 의로운 기상이 세월이 지날수록 여러 가지 이유로 안타깝게도 오히려 그 빛을 잃어가고 있다. 독립운동사가 지닌 소중한 역사 자산을 외면하는 현실이 개탄스럽기만 하지만, 독립운동사의 참된 가치를 발양하는 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될 수 있기를 바라는 소박한 바람으로 이 책을 낸다.


[ 지은이 ]

박민영(朴敏泳)
경남 함양 출생. 인하대 역사교육과를 졸업한 뒤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대학원에서 문학석사, 문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인하대, 단국대, 충남대에 출강하였고, 청계사학회 회장, 한국근현대사학회 편집이사, 국무총리실 광복60년기념사업추진위원회 상임연구위원, 국가보훈처 국가보훈위원회 실무위원, 경북정체성포럼 호국분과위원 등을 역임하였다. 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 수석연구위원을 지냈으며, 국가보훈처 독립유공자공적심사위원으로 있다. 상훈으로는 대통령표창(2006), 의암학술대상(2008)을 수상하였다.

주요 저서
『러시아지역의 한인사회와 민족운동사』(공저, 1994), 『중국동북지역 한국독립운동사』(공저, 1997), 『대한제국기의병연구』(1998), 『노백린의 생애와 독립운동』(공저, 2003), 『한말 중기의병』(2009), 『거룩한 순국지사 향산 이만도』(2010), 『대한 선비의 표상 최익현』(2012), 『기록으로 보는 재외한인의 역사–아시아–』(공저, 2016), 『만주 연해주 독립운동과 민족수난』(2016), 『나라와 가문을 위한 삶 곽한소』(2017), 『의병전쟁의 선봉장 이강년』(2017), 『화서학파 인물들의 독립운동』(2019)


[ 차례 ]

책머리에

1부 의병전쟁, 구국의 성전
구국의 성전 의병전쟁
의병의 국가·민족의식

2부 의병전쟁의 전개양상
제천·춘천·강릉의병의 상호관계
경기 남부지역의 을미의병
을사의병의 전국적 전개
서북지역 정미의병의 항일전

3부 대마도에 유폐된 의병
의병의 대마도 피수 경위
의병의 대마도 유폐생활

4부 의병 참여자의 항일투쟁과 수난
선성의병장 이만도의 생애와 순국
최익현과 민종식의 의병투쟁
수당 이남규의 항일투쟁과 수난
고성 의병장 권형원의 단두 ‘부전’ 수난
남상목 의병장의 경기 남부지역 항일전
대한제국 시위대의 시가전과 이충순의 순국 

5부 의병 자료
송상도 『기려수필』의 의병 기술
창의일기류와 『적원일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