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10-28 18:34 (수)
정태수 고려대 교수, 한국공학교육학회 선정 ‘우수강의교수상’
정태수 고려대 교수, 한국공학교육학회 선정 ‘우수강의교수상’
  • 장정안
  • 승인 2020.09.24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태수 고려대 교수(산업경영공학부·사진)가 한국공학교육학회가 선정한 ‘우수강의교수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한국공학교육학회는 우수 공학 및 과학기술 인재 양성을 위한 공학교육의 발전과 산학연 간의 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1993년 설립된 학술단체로 다양한 공학교육학술행사를 개최하고 있으며, 정기적으로 학회지 및 논문지를 발간하고 있다. 한국공학교육학회는 2007년부터 매년 국내 공학교육 혁신에 모범이 되는 우수강의 교수를 한국공과대학장협의회에서 추천 및 학회 포상위원회를 통해 선정·발표한다.

정 교수는 산업공학의 근간이 되는 경영과학 개론과목인 ‘경영공학개론’과 공급사슬에서 발생하는 모든 활동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관리기법을 다루는 ‘공급사슬경영’ 과목을 강의해왔다. 매 학기말 진행되는 학생 수강소감 설문에서 강의 평가점수 상위 5%에 해당하는 강좌에 수여하는 석탑강의상을 2016년부터 매 학기 수상했다.

정 교수는 해당 과목을 통해 수업시간에 배운 지식이 실제 산업에 어떻게 적용되고 시스템 개선에 기여할 수 있을지에 대한 다양한 사례를 제시하고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깨달을 수 있도록 지도해 우수한 강의평가를 받아왔다.

또한 정 교수는 인공지능 공학교육의 저변확대를 위해 K-MOOC 과목 ‘데이터 과학을 위한 수학적 기초’와 ‘데이터과학을 위한 머신러닝’ 제작 및 운영에 참여했으며, 해당 강좌를 이용해 고려대 공과대학의 3학점 정규강의 ‘데이터과학기초’를 개설·운영하며 공과대학생들의 인공지능 교육에 기여했다.

2020년 K-MOOC 인공지능강좌 중 정 교수가 제안한 ‘강화학습의 수학적 기초와 알고리즘 이해’ 과목이 선정돼 인공지능 교육의 대중화에도 앞장서고 있다.

한편, 정 교수는 2019년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의 ‘산업인공지능 전문인력 양성사업’을 전자부품연구원(KETI), 포스텍 산업경영공학과와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해 사업자로 선정됐다. 2020년 현재 해당 컨소시엄에는 고려대·포스텍·서울대·한양대(에리카)가 참여해 제조업 전문 AI 인력양성사업을 추진 중이며 정 교수는 고려대 연구책임자를 맡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