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0:15 (목)
카이스트, 서울시-금융위원회와 여의도 디지털 금융전문대학원 개관식 개최
카이스트, 서울시-금융위원회와 여의도 디지털 금융전문대학원 개관식 개최
  • 이혜인
  • 승인 2020.09.22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여의도 One IFC에 디지털금융MBA와 디지털금융전문가과정을 위한 교육 공간 열어
- IT-금융의 융복합형 디지털금융 전문인력 양성으로 4차 산업시대 금융의 혁신을 주도하는 실무현장 전문가 육성
- 디지털금융MBA와 비학위 디지털금융전문가과정, 높은 관심과 경쟁률 속에 8-9월 본격 개강,
10월 중 2021학년도 봄학기 원서접수 예정

카이스트는 22일, 서울특별시∙금융위원회와 함께 여의도 One IFC 에서 디지털 금융전문대학원 개관식을 열었다. 코로나19 수도권 및 전국 확산에 따른 거리두기 2단계 상황으로 최소화한 개관식에는 신성철 카이스트 총장과 김우영 서울시 정무부시장, 최훈 금융위 상임위원을 비롯, 김민석 국회의원, 윤관석 국회의원 정무위원장과 금융회사 및 유관기관 대표 등이 참석했다. 

카이스트 경영대학은 오는 2023년까지 서울시와 금융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IT-금융의 융복합형 디지털금융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디지털 금융전문대학원의 총괄 운영을 맡고 있다. 디지털 금융전문대학원은 디지털금융MBA(학위)와 디지털금융전문가과정(비학위)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난 8월 디지털금융전문가과정과 9월 디지털금융MBA이 각각 개강했다.

디지털금융MBA는 상반기 원서접수에서 14.4:1의 경쟁률을 보이며 높은 관심 속에 9월 첫 수업을 시작했다. 2년시간제 석사학위 과정으로 주중 저녁 2회 및 토요일에 수업이 진행되며, 봄/가을 학기 당 40명씩 매년 총 80명 내외의 학생을 선발한다. 디지털금융MBA는 IT기술과 금융지식을 동시에 함양하는 융복합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금융, IT, 인공지능 등의 분야에서 국내 최고 수준의 카이스트 내외 교수진과 금융산업 각 분야 실무 전문가로 강사진을 구성했다. 수리적, 계량적 기초교육과 인공지능과 데이터 사이언스, 핀테크 창업, 금융투자 및 자산운용 3개의 심화 집중분야 교육으로 이론과 실무의 전문성을 강화한 탄탄한 커리큘럼을 제공한다. 변화하는 금융산업 트렌드를 반영, 한국 대표 핀테크 업체와의 산학협력을 통해 실습 및 현장적용 교육을 제공하는 것도 디지털금융MBA의 특징이다. 핀테크 예비 창업자들은 카이스트 창업지원센터를 통하여 창업공간, 멘토링, 법률 및 회계 자문 등 다양한 지원도 받을 수 있다.  이와 함께 국제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해외교류 및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 북미와 아시아 유수의 대학에서의 연수 및 복수학위를 제공한다. 디지털금융MBA의 학생 부담 등록금은 타 대학원 대비 50%이며, 성적 우수자에게는 별도 장학금 지급도 예정되어 있다. 

디지털금융전문가과정은 특화된 디지털금융 기술로 현장적용 능력을 강화하는 비학위 과정이다. 8월에 개강한 디지털금융전문가과정은 4차 산업혁명과 비대면 경제의 시대를 맞아 금융산업의 디지털 전환 추진 및 디지털금융 분야 전문가를 양성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과정, 현업에서 인공지능을 사용한 사업 모델 및 솔루션 기획과 디자인이 가능하도록 기술적, 공학적, 경영학적 지식을 제공하는 인공지능과 기계학습 과정 등 두 개의 과정이 진행 중이다. 2021년 봄학기에는 금융혁신과 신사업 개발을 위해 블록체인분야 특화 기술을 배울 수 있는 블록체인 과정과 IT플랫폼을 클라우드 환경으로 전환하고 빅데이터 업무를 도입할 수 있는 컴퓨팅 빅데이터 분석과정이 추가될 예정이다. 디지털금융전문가 각 과정은 매주 2회, 3시간씩 5개월간 진행되며, 금융, 핀테크 산업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지식과 정보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지속 개발하고 있다. 또한 경영지식의 현장활용을 궁극적인 목표로 하고 있어 수료 후 관련 업무를 전문적으로 수행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를 위해 실전 실습 및 경험 축적을 위한 팀 프로젝트와 구성원 간의 피드백 교환 및 산학 협력을 활성화 하며, 해외연수도 실시될 예정이다. 

신성철 카이스트 총장은 “카이스트는 서울 여의도에 디지털 금융 교육·연구 허브를 구축하고, 핀테크 산업혁신을 선도하는 세계 최고 수준의 금융-IT 융합형 인재를 배출하는데 기여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디지털금융MBA는 오는 10월 2021년도 봄학기 신입생을 모집한다. 자세한 입학전형은 KAIST 경영대학 입학페이지 (https://www.business.kaist.ac.kr/html/admission/sub01/sub01_0102.html)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