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11-25 19:30 (수)
계명대, 원격수업 질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 운영
계명대, 원격수업 질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 운영
  • 김현수
  • 승인 2020.09.21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명대가 비대면 원격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해 교수 지원 특화 프로그램을 온라인으로 운영하고 있다.

계명대가 비대면 원격수업 강의 질을 높이기 위해 특화된 교수 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확산하는 데 힘쓰고 있다. 

계명대 교육혁신처 교수학습개발센터는 지난 한 학기 동안의 비대면 원격수업 운영 경험을 토대로 다양한 교수 지원 프로그램을 기획해 진행하고 있다. 

먼저 전문가 활용 온라인 수업 컨설팅은 평소 강의 촬영과 컨설팅을 꺼리는 교수님들의 특성을 고려해 지난 학기에 촬영된 수업 동영상을 활용, 전문가(스피치 전문 아나운서)가 교수의 강의 영상을 미리 분석하고 문제점을 진단한 후 화상회의 플랫폼(Zoom)으로 개별 피드백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발성과 발음, 시선처리 및 표정과 자세, 수업 내용의 구성과 어휘 선택 등을 교정함으로써 비대면 수업에서도 수업 내용이 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현재까지 약 30명의 교수들을 대상으로 심도 있는 컨설팅이 진행됐다.  

지난 7월에는 교수 및 학생 대상 비대면 수업 우수사례 공모전을 열어 총 12개의 우수 사례를 발굴해 비대면 수업 운영과 학습 노하우를 공유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비대면 원격수업의 신속한 지원을 위해 모든 정보를 하나의 사이트로 제작·제공하고 있다. 실시간 수업 운영 방법, 온라인 콘텐츠 제작 및 편집 방법, 우수 수업 및 학습 사례, 온라인 수업 수강 후기 등을 한곳에 모으고 수시로 업데이트된 정보를 안내해 교수들이 온라인 강의를 준비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이 밖에도 온라인 교수학습 환경에서 학생 참여형 수업 운영 전략 개발 및 각종 노하우 공유를 위한 ‘계명 교수법 연구회’ 특별 세션을 기획하고 있다. 본 연구회를 통해 그동안 쌓인 교수 전략 및 노하우를 공유하고 새롭게 나타나는 문제들을 함께 풀어갈 수 있도록 집단지성의 기회를 만들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