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30 00:20 (토)
가천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융합의학 기반구축 연구 지원사업’ 선정
가천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융합의학 기반구축 연구 지원사업’ 선정
  • 김현수
  • 승인 2020.08.31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천대학교 한의과대학 송호섭 교수(한의과대학장·침구학교실·사진) 연구팀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원하는 ‘융합의학 기반구축 연구지원사업’에 최근 선정됐다.

연구팀은 올해부터 오는 2024년까지 총 43억 3천만 원의 연구비를 지원받아 융합적 접근을 통한 뇌졸중 한의치료기술의 도출, 기전규명 및 표준화, 뇌영상 기반 뇌졸중 한의치료기술의 의학적 검증, 뇌졸중의 한의치료기술에 대한 생체 신호 기반 예후 모니터링 기술 개발 연구 등을 추진한다.

이번 사업은 한의학의 과학화와 표준화를 위한 융합연구에 앞장서온 송 교수와 본초학 전공자인 이동헌 교수 등 가천대 한의대 연구진이 침, 한약 등 한의치료기술 연구를 기획했으며 의과대학 장근아 교수, 전자공학과 김영준 교수 등 타 학과 교수들과 함께 융합연구팀을 구성해 착수했다.

한의대 송호섭, 강기성, 김창업, 김송이, 황지혜, 신명숙, 이동헌 교수, 의대 장근아, 이영배, 백현만 교수, 약대 최지웅 교수, IT융합대학 전자공학과 김영준, 조성보, 유호천 교수 등이 참여한다.

뇌졸중은 오랫동안 한방의존도가 높은 질환으로 메타분석 논문 등에서 한의치료기술이 효과가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 연구팀은 EEG(뇌파도검사), EMG(근전도검사) 등의 생체신호와 MRI(자기공명영상촬영), SPECT(단일광자방사형컴퓨터단층촬영)등의 뉴런 이미지 모니터링을 통한 한의치료기술 선정, 진단 및 치료라는 융합적 접근방법을 이용해 기존 한의치료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송 교수는 “본 연구는 융합의학 기반 플랫폼 구축, 뇌졸중 치료 기술 개발 및 웨어러블 모니터링을 통한 언택트 의료 기술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단순히 연구 단계에서 그치지 않고 개발된 한의치료기술이 의료기관에서 환자를 치료하고, 한·양방 협력을 통한 환자 본위의 융합의학 기반을 구축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