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4:55 (금)
부동산학원론
부동산학원론
  • 이혜인
  • 승인 2020.08.28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동산학의 기본원리부터 프롭테크까지
저자 유선종 | (주)박영사 | 406쪽

우리나라는 제조업 중심의 경제성장이 한계를 보이는 가운데, 일자리 창출과 성장잠재력 제고 효과가 높은 서비스산업이 신성장 동력으로 등장하고 있다. 특히, 부동산산업은 우리나라 국민경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여 성장 가능성이 크나, 사업체 규모가 영세하고, 개별 서비스로 분절되어 있어 종합서비스 제공이나 부가가치 창출의 측면에서 주요 선진국의 부동산산업 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부동산서비스산업진흥법에서 부동산서비스는 “부동산에 대한 기획, 개발, 임대, 관리, 중개, 평가, 자금조달, 자문, 정보제공 등의 행위”를 말하고, 부동산서비스산업은 “부동산서비스를 통하여 경제적 또는 사회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을 말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또한 부동산서비스사업자는 건전하고 투명한 부동산시장의 조성과 소비자의 신뢰 형성을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신간도서 『부동산학원론』(저자 유선종 감수 조주현, 출판사 ㈜박영사)은 법률에서 정하는 부동산서비스의 정의에 기초하여, 제1부 부동산학의 기본원리와 제2부 부동산투자, 부동산금융, 감정평가, 부동산개발, 자산관리, 경매와 공매, 부동산정책 등의 내용으로 부동산학의 각론 내용을 구성하였다. 제3부는 건전하고 투명한 부동산시장의 조성과 소비자의 신뢰 형성이라는 관점에서 부동산산업윤리를 다루었고, 4차산업혁명이라는 시대의 변화를 반영하여 프롭테크의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제1부 부동산학의 기본원리에서는 부동산학이 추구하는 가치를 비롯해서 부동산의 개념과 특성, 부동산산업의 분류, 법률적 기초, 경제적 기초, 수학적 기초, 경제성분석, 계량분석, 기술적 기초 등 제반분야에서 파생되는 원리 중 부동산학의 기초적인 이론을 정리하였다. 


제2부 부동산학의 각론에서는 부동산투자, 부동산금융, 감정평가, 부동산거래 및 중개, 경매와 공매, 부동산개발, 자산관리, 부동산정책 등으로 구분하여 기술하였다. 부동산경매·공매에 대한 선호가 많다는 점에 착안하여 기존의 원론에서는 다루지 않던 내용(경매의 절차, 입찰, 경매배당, 권리분석, 압류재산 공매 등)을 추가하였다. 본서에 사용된 원고 중 일부는 필자의 저서 ‘생활속의 부동산 13강’을 바탕으로 수정·가필하였다. 


제3부 부동산학의 주요 담론에서는 부동산산업윤리, 프롭테크로 구성하였다. 

이 책의 저자인 건국대 부동산학과 유선종 교수는 “이 책을 집필하는 과정에서 부동산학이 얼마나 많은 분야와 연결되는 학문인지 다시 한 번 인식하였다.”라고 전하며 “부동산학의 성과로 작은 돌 하나를 얹어놓는다는 낮은 마음과 우리나라에서 부동산학 교육이 정규학위과정으로 시작된 지 50주년을 기념하는 의미를 담아 집필했다.”며 소감을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