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2:30 (목)
아주대 도구박물관, 조선시대 제철기술 관련 학술 세미나
아주대 도구박물관, 조선시대 제철기술 관련 학술 세미나
  • 장정안
  • 승인 2020.08.24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오는 28일 오후 2시 온라인 개최, 실시간 참여 가능

- 조선시대 제철 기술과 철물 소개 등에 대한 발표와 토론

아주대 도구박물관이 조선시대 제철기술과 관련한 학술세미나를 연다. 세미나는 도구박물관이 경기도와 수원시의 지원을 받아 수행 중인 지역문화예술 플랫폼 사업의 일환으로, 수원 화성 성역에 사용된 철물을 조사하고 전통제철기술을 기반으로 철물을 복원해 지역문화 콘텐츠로 개발하기 위해 마련된다.

아주대 도구박물관은 한국철문화연구회와 함께 오는 28일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온라인 세미나를 열고 주제 발표와 토론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학술세미나 전 과정은 온라인으로 생중계된다. 세미나에 함께하는 발표자와 토론자는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을 준수해 참여한다.

학술 세미나는 ▲중세 철 제련기술에 대한 검토(신라문화유산연구원 김권일) ▲조선시대 의궤에 나타난 전통철물의 제조공법(금속기술연구소 신경환) ▲화성성역의궤 및 발굴조사에서 조사된 철물 소개(한신대학교 정해득) ▲울산쇠부리문화의 콘텐츠 개발 및 활용사례(울산쇠부리축제추진위원회 정재화)의 주제로 진행된다. 발표에 이어 토론도 마련된다.

이번 세미나를 통해 조선시대 제철기술에 대한 검토와 의궤에 등장하는 철물에 대한 소개뿐 아니라 제철복원실험의 문화콘텐츠 활용방안에 대한 숙의 등 철 물화의 연구 심화 및 활용 방안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학술세미나는 실시간 온라인으로 시청할 수 있다. 참여를 원하는 경우 유튜브에서 아주대학교 도구박물관을 검색하면 된다.

학술세미나의 논의 내용을 바탕으로, 실제 철을 만들고 화성 성역에서 사용된 철물을 제작하는 전 과정은 동영상으로 아주대학교 유튜브 채널과 도구박물관 홈페이지 등에서 제공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