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10-28 08:51 (수)
한림대 환경생명공학과 대학원생, SCIE급 국제학술지 논문 게재
한림대 환경생명공학과 대학원생, SCIE급 국제학술지 논문 게재
  • 방완재
  • 승인 2020.08.21 0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림대학교(총장 김중수) 환경생명공학과 박사과정인 모모탄찐(Moh Moh Thant Zin)(지도교수:김동진 교수)이 제1저자로 SCIE급 국제학술지인 "유해물질 저널(Journal of Hazardous Materials)"에 2020년 8월 논문을 게재했다.
□ 이번 연구에서 음식물쓰레기와 폐수에 포함되어 있는 인과 질소를 바이오숯에 결합시켜 수질오염도를 낮추고, 결합된 바이오숯을 비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결과를 얻었다.

□ 바이오숯(Biochar)는 바이오매스(Biomass)와 숯(Charcoal)의 합성어로 커피나 목재를 태워 숯가루형태로 만든 토양개량제를 말한다. 바이오숯은 탄소양을 줄이면서 물과 토양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효과를 내는 자원으로 가장 우수한 탄소저감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 모모탄찐(Moh Moh Thant Zin)은 미얀마(Myanmar)에서 약학대학(Myanmar-University of Pharmacy)을 졸업, Asian Institute of Technology (AIT)에서 환경공학 석사학위를 취득하고 대한민국 정부의 GKS 장학생으로 선발되어 2016년 9월부터 본교 환경생명공학과에서 박사과정에 재학중이며 오는 8월 졸업 예정이다. 주 연구분야는 Biomass를 이용한 표면개질 기능성 biochar 생산, 기능성 biochar를 이용한 폐수로부터의 질소, 인 등 자원 회수, 회수된 자원의 생물학적 이용가능성 평가 등이다.

□ Journal of Hazardous Materials은 2019년 JCR기준, 저널의 피인용지수를 나타내는 지수인 IF(Impact factor)가 9.038로 환경공학 분야의 SCIE급 국제학술지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