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23:10 (수)
안동대학교 공동체문화연구사업단 학술대회 개최
안동대학교 공동체문화연구사업단 학술대회 개최
  • 방완재
  • 승인 2020.08.14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주제: 공동체문화의 연구 지평과 과제 영역 -

 

국립안동대학교(총장 권순태) 민속학연구소 공동체문화연구사업단(소장 이영배)이 오는 8월 20일부터 21일까지 대학 내 국제교류관 중회의실에서 ‘2020년 안동대학교 민속학연구소 공동체문화연구사업단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공동체문화의 연구 지평과 과제 영역’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학술대회는 ‘전통과 원천-민속 1, 2’, ‘재현과 변화-사회혁신’, ‘대안과 이론-커먼즈’를 세션별 주제로 하여 총 12편의 논문 발표와 토론으로 진행된다.

  또한 이태수 전 서울대 교수와 김덕진 광주교대 교수 등 석학을 초청해 특별 강연도 진행될 예정이다.

  안동대 공동체문화연구사업단은 2018년 ‘미래학으로서 공동체문화 연구의 패러다임 정립과 활용’이라는 주제로 한국연구재단의 대학중점연구소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학술담론의 장(場)을 꾸준히 마련해 오고 있다.

  1차 년도는 ‘공동체문화와 지역재생’을 연구주제로 충남 홍성군 일대를 조사 연구했으며, 2차 년도는 ‘공동체문화와 사회혁신’이라는 연구주제로 충북 청주시, 옥천군, 보은군 세 지역의 공동체문화 현상을 탐구하고 있다.

  안동대 이영배 민속학연구소장은 “감염병 예방을 위해 사회적 거리를 두고 낯선 사람과의 마주침을 되도록 피하고 있지만 사회적 거리 두기가 결코 인간적 거리 두기가 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가 더 추구하고 고민해야 할 가치가 공동체문화이지 않은가 생각한다.”며 이번 학술대회의 개최 의의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