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3:50 (토)
[경기대] 2021학년도 수시모집 총 2,120명 선발
[경기대] 2021학년도 수시모집 총 2,120명 선발
  • 교수신문
  • 승인 2020.07.28 1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태우 입학처장

경기대는 2021학년도 수시모집은 전체 모집 인원의 약 69%인 2120명을 선발하며, 원서는 9월 23일부터 28일까지 접수한다. 학생부교과전형에는 학생부교과성적 90%, 출결 10%를 반영하는 학생부교과(교과성적우수자전형)(659명), 학생부교과(농어촌학생전형)(91명), 학생부교과(기회균형선발전형)(43명) 3개의 전형이 있으며 학생부교과(교과성적우수자전형)만이 경기대학교에서 유일하게 수능최저학력기준(수능 2개 영역 합 7등급 이내)을 적용한다. 또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를 정성적으로 평가하는 학생부종합전형에는 학생부종합(KGU학생부종합전형)(739명), 학생부종합(고른기회대상자전형)(200명), 학생부종합(사회배려대상자전형)(40명), 학생부종합(특수교육대상자전형)(4명)이 있다. 그 외 논술위주의 논술(논술고사우수자전형)(172명), 실기·실적위주의 실기·실적(예능우수자전형)(133명), 실기·실적(체육특기자전형)(33명), 실기·실적(특성화고졸업자전형)(6명)의 3개 전형이 있다.

수원캠퍼스와 서울캠퍼스로 구성된 경기대는 올해 개교 73주년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한다. 서울과 수원 각각 교통의 요충지에 자리 잡고 있으며, 학교 이름이 두 지하철역명에 병기된 유일한 학교이다. 진로,취업의 메카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경기대에 지원하려는 학생들에게 경기대와 관련된 주요 정보를 소개한다.

경기대 수원캠퍼스는 신분당선 광교(경기대)역 5분 거리의 수원 광교신도시에 위치하고 있으며 대학본부와 6개 단과대학, 14개 학부 42개 전공 및 14개 학과로 구성되어 있다. 서울캠퍼스는 2호선 충정로(경기대입구)역과 5호선 서대문역 가까이 서울 교통의 요충지인 서대문사거리 인근에 위치해 있다. 서울캠퍼스는 관광문화대학 내 1개 학부 5개 전공 및 4개학과가 설치돼 있다. 대학원은 57개 전공의 석사 과정과 60개 전공의 박사 과정이 개설된 일반대학원, 3개의 전문대학원, 6개의 특수대학원으로 나뉘어 있다. 2020년 현재 학부 입학정원은 2926명으로 학부 1만 3900여 명과 대학원 2,430여 명 등 총 1만 6,330여 명이 재학 중에 있으며 전임교수는 513명이 재직 중이다. 이는 전국 사립대학 가운데 최상위권에 속하는 규모다.

경기대학교는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을 시작으로 수도권대학 특성화 사업(CK-2), 경기지역 거점형 창업 선도대학, 대학일자리센터 사업, 빅데이터 청년인재 양성 및 일자리 연계 대학, 경기도 지역협력연구센터 사업, 한국연구재단 2020년도 대학중점연구소 지원사업 등의 각종 정부지원사업 및 인증에서 우수한 역량을 보이고 있다. 특히 지난 2018년 교육부 자율개선대학에 선정되었고 대학혁신지원사업에서 2020학년도 우수대학으로도 선정되어 전년도 대비 7억여원이 증액된 58억 7천만원을 지원받고 있다. 또한 2020년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의 국고지원금 역시 투명성 강화 사업과 함께 5억원 이상 증액되어 전국 75개 대학 중 세 번째, 수도권에서는 서울대 다음으로 많은 16억 9천만원을 지원받아 사업을 운영 중이다. 

“융·복합 인재 양성을 통한 취·창업 역량 제고”

경기대에서는 미래선도형 융합적 교육을 통한 글로벌 역량을 갖춘 융·복합 인재 양성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우수한 교육혁신 및 학사관리 시스템, 그리고 교육 수요자 중심의 연간 250여개의 비교과 프로그램 개설을 통해 학사관리 시스템 분야에서 ISO국제인증을 취득한 바 있다. 더불어 스마트강의실, 창의토론실 등의 교육 인프라를 구축하여 수업방식을 혁신적으로 개선하고 학생역량통합관리시스템(BARUN)과 학습지원시스템(LMS)의 고도화를 추진하여 개별 학생 역량 관리의 수월성을 확보하였다. 이번 코로나사태에서도 LMS 등으로 온라인교육 전환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었다. 동시에 캡스톤디자인, 플립러닝 등 시대의 흐름을 반영한 교육과정을 수립하고 교육방법을 혁신하고 있다. 더불어 4개 연계전공, 6개 융합전공을 설정하고 복수전공 및 부전공을 활성화하고 있으며, 이수실적에 따라 주전공을 변경할 수 있는 전공선택 유연화 제도를 통해 유연한 학사제도 혁신을 일궈내고 있다.

수원캠퍼스는 4차산업혁명의 중심으로, 서울캠퍼스는 한류문화관광의 중심으로 특성화 분야를 육성하고 있다. 수원에서는 소프트웨어융복합(컴퓨터공학부, 경영학과), 스마트시스템(산업경영공학과, 기계시스템공학과), 바이오융합(생명과학부, 화학과), 서울에서는 한류․문화(미디어영상학과, 애니메이션학과, 연기학과, 실용음악학과) 분야의 교내 특성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성화 전략 강화를 위해 소프트웨어경영대학과 인공지능(AI)전공, 지능형로봇전공을 신설하였다. 2020년 신규 선정된 대학중점연구소(콘텐츠융합소프트웨어연구소)와 2017년부터 운영 중인 경기도 지역협력연구센터(GRRC)인 지능정보융합제조연구센터가 AI 중심의 교육과 연구를 지원할 것이다.

또한 2015년 고용노동부의 ‘대학일자리센터 사업’에 선정된 후 재학생과 인근 지역사회 청년 구직자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해 진로·취업의 메카로 자리매김했다. 학교에 상주하고 있는 10명의 커리어 컨설턴트가 개별학생 맞춤형 상담을 진행함과 동시에 인사, 경영, 재무, 마케팅 등 각 직무별 컨설팅을 수행하여 고용노동부의 우수사례로도 선정된 바 있다. 또한 교내외 비교과 활동을 위한 ‘미래job끼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진로·취업을 지원하고 장학제도를 운영한다. 국가근로 장학인턴, 현장실습 인턴 등 다양한 인턴활동을 통해 직무를 경험하는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취업책임교수를 지정하여 재학생-졸업생-교수-대학일자리센터로 이어지는 ‘브릿지 프로젝트’를 실시하여 재학생의 취업 역량을 제고한다.

나아가 정부가 중점 추진하는 ‘초기창업패키지사업’, ‘예비창업패키지사업’등 에도 7년 연속 선정돼 2021년 약 42억원을 지원받게 되었으며 명품 창업보육센터와 함께 창업아이디어를 발굴하는 원스톱 창업지원체계를 구축했다. 체계적인 창업교육은 물론 전문가 상시 멘토링, 창업캠프, 창업동아리, 창업장학금, 경진대회, 해외연수, 공간 및 창업자금지원 등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과의 연계를 통해 학생의 창업 아이디어를 지원한다.

“ALL BARUN(올바른) 참인재 - 세상의 기준이 되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전형이 다양해 어떤 전략을 써야 할지 망설이는 학생이 많다. 2021학년도 경기대 수시합격을 바란다면 입학 전문가의 꿀팁을 참고해보자. 장태우(사진) 입학처장에게서 경기대 합격을 위한 주요 키워드를 들어본다.

-전형별 전략과 주의할 점은?

“경기대는 전형의 기본 취지에 충실히 맞추어 각 전형의 평가체계를 설계하였다.

첫째, 내신이 유리한 수험생은 전 과목 교과 성적이 90%로 반영되는 ‘학생부교과전형’을 노려야 한다. 학생부교과(교과성적우수자전형)은 2020학년도 기준으로 인문·예능계의 최종합격자 평균 내신등급은 2.79등급, 자연계는 3.03등급이었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완화한 상태라서 지원자의 63.91%가 기준을 충족했다.

둘째, 고교생활 충실도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수험생은 ‘학생부종합전형’에 도전하면 된다. 고교 교육과정에서의 다양한 활동과 학업에 성실하게 참여하고 지원 모집단위에 적합한 역량을 키운 수험생이라면 학생부종합전형 지원을 권장한다. 

셋째, 평소 논리적 사고를 잘 하고 독서나 글쓰기에 관심이 많은 수험생이라면 ‘논술(논술고사우수자전형)’에 지원해볼 만하다. 언어와 사회 영역 각 1문항씩 출제되며, 교과서 지문을 100% 활용함으로써 누구나 쓸 수 있는 무난한 수준의 문항을 출제한다. 반영비율은 학생부 교과 40%와 논술고사 60%이며 논술고사 성적이 당락에 큰 비중을 차지한다는 것을 유념해야 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가 방식은?

“학생부종합전형은 학생부(교과·비교과)와 자기소개서를 종합해 정성평가한다. ‘학생부종합(KGU학생부종합전형)’과 ‘학생부종합(특수교육대상자전형)’은 2단계로 이뤄진다. 1단계에서 서류평가를 통해 모집인원의 3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1단계 서류평가 성적 70%와 면접평가 성적 30%를 반영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반면에 ‘학생부종합(고른기회대상자전형)’과 ‘학생부종합(사회배려대상자전형)’은 1단계 서류평가만으로 합격자를 선발하게 된다.”

-자기소개서 작성할 때 주의할 점은?

“경기대 평가요소인 성실성, 공동체 의식, 학업역량, 전공적성, 자기주도성과 부합하게 작성하면 좋다. 고교 교육과정에서의 활동 내용, 실현가능한 목표와 노력과정을 솔직하게 강조한다면 좋은 결과를 기대해볼 만하다. 본인의 실명, 부모의 직업이나 직위 등이 기재된 경우 결격으로 처리하니 모집요강의 유의사항을 꼼꼼히 파악해두기 바란다. 특히 과거의 자소서까지도 유사도 검증을 수행하고 있으므로 다른 사람의 자소서 내용을 표절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니 절대 삼가야 한다.”

- 마지막으로 경기대가 바라는 인재상과 지원할 수험생을 위해

"경기대는 우리사회를 지탱하는 ‘기본’에 충실한 올바른 인재 양성을 목표로 전 구성원이 노력하고 있다. 특별한 역량을 지닌 학생뿐만 아니라 다방면에서 ‘올바른’ 모습을 보일 수 있는 수험생이라면 누구나 경기대에 입학하여 미래 산업을 선도하는 훌륭한 역량을 가진 인재로 발전할 수 있을 것으로 자부한다. 코로나 사태까지 겹쳐 더욱 험난한 대입 입시를 준비하고 있는 수험생들의 건승을 기원하며, 봄꽃이 피는 아름다운 경기대학교 캠퍼스에서 내년에 보기를 기대한다.”

장태우 입학처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