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1-20 09:56 (수)
숭실대 권영국 교수, 대한민국 학술원 ‘우수학술도서’ 선정
숭실대 권영국 교수, 대한민국 학술원 ‘우수학술도서’ 선정
  • 이혜인
  • 승인 2020.07.23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숭실대학교(총장 황준성)는 사학과 권영국 교수의 『고려시대 군사제도 연구』(경인문화사 2019년)가 2020년 대한민국 학술원 우수학술도서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본 저서는 『고려후기 군제사 연구』라는 제목으로 박사논문을 발표한 이후에 작성한 고려전기 부분의 군제사와 관련된 논문들을 모아 종합한 것으로, 새로운 문제의식과 자료해석을 통해 그동안 제대로 연구되지 않았던 건국 초기 군정기구로서의 병부와 군령기구로서의 순군부·중추원 등의 군사기구, 2군6위 중앙군의 성격 논쟁, 동북면지역의 영역 변천과 방어체제, 무신집권기에서 고려 말에 이르기까지 군사제도의 변천, 고려시대 군역제의 성립과 변화 등의 주제를 중심으로 기존 연구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였다.  

저자 권영국 교수는 “고려시대 연구 주제 가운데 비교적 논란이 많은 군제사 부문을 대상으로 하여 필자 나름의 관점에서 논쟁들을 정리하고 나아가 고려군제사의 체계를 세우려고 시도한 노력이 좋은 평가를 받은 것 같아 보람을 느낀다”며 소감을 밝혔다.

한편, 교육부와 대한민국학술원은 기초학문 분야의 연구 및 저술 활동의 활성화를 위해 해마다 인문학, 사회과학, 한국학, 자연과학 분야의 우수학술도서를 선정하여 국내대학에 보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