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00:50 (목)
연세대 총학 “입시·회계비리 사과하고 관련자 처벌하라”
연세대 총학 “입시·회계비리 사과하고 관련자 처벌하라”
  • 장성환
  • 승인 2020.07.22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생들, 박탈감과 치욕스러움 느껴
대응 조직 신설·회계자료 공개 등 요구
연세대학교 전경. 사진제공=연세대

연세대 개교 이래 처음으로 진행된 교육부 종합감사에서 일부 교수의 자녀 입시비리와 법인카드 무단 사용 의혹 등이 밝혀지자 총학생회가 학교 측에 사과와 책임을 촉구하고 나섰다. 

연세대 총학생회는 지난 21일 밤 성명을 내고 “연세대는 종합감사에 대한 무책임을 사과하고 부정을 저지른 자들을 조속히 처벌하라”고 밝혔다.

이들은 “학생들이 등록금을 마련하기 위해 수천만 원의 학자금 대출에 시달리는 동안 학교는 등록금 및 기본재산 수익금을 본래 목적에 맞지 않게 다른 용도로 써왔다. 또한 각종 입시 비리가 적발되면서 열심히 공부한 학생들의 노력이 철저히 부정당했다는 게 드러났다”며 “특히 학생들은 그 비리의 온상이 다름 아닌 학교였다는 점에서 박탈감과 치욕스러움을 느낀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럼에도 학교는 어떠한 반성의 기미도 보이지 않고 있다"며 "부정부패와 비리 관련자들이 합당한 대가를 치르게 하고, 학교가 교육기관 본연의 임무와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연세대 총학생회는 학교와 학교법인에 △공개 사과 및 관련자 조사 △후속 조치를 위한 대응조직 신설 △회계자료 공개 △비리 관련자 처벌 및 징계 등을 요구했다.

앞서 교육부는 지난 14일 연세대 종합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종합감사 결과에 따르면 연세대 교수 1명은 딸에게 자신의 강의를 들을 것을 권유하고 최고 성적인 A+ 학점을 줬으며, 연세대 대학원 입학전형 서류심사 평가위원 교수 6명은 지난 2016년 이경태 전 연세대 국제캠퍼스 부총장의 딸을 경영학과 일반대학원에 합격시키기 위해 구술시험 점수를 조작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 연세대 주요 보직을 맡은 교수들은 별도의 증빙서류 없이 총 10억5천180만 원을 법인카드로 사용했으며, 연세대 부속병원 소속 교수도 유흥주점과 골프장 등에서 법인카드로 2억2천232만 원을 부당하게 쓴 사실이 드러났다.

연세대는 이번 종합감사에서 총 86건을 지적받아 26명이 중징계를 받게 됐다. 사립학교법 위반과 업무상 배임·횡령 혐의 등으로 8건이 고발됐고, 업무방해와 업무상 배임 혐의 등으로 4건이 수사 의뢰됐다.

장성환 기자 gijahwan90@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