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30 00:00 (토)
한전공대 부지 선정 직전 혁신도시 땅 사들인 '부영'…이유 주목
한전공대 부지 선정 직전 혁신도시 땅 사들인 '부영'…이유 주목
  • 하영
  • 승인 2020.07.20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골프장 절반 기부하고 인접 3만4천여㎡ 문화시설 매입
대학부지 선정 사전 인지 의혹도…부영그룹 "공식적으로 드릴 답변 없다"
이미지=연합뉴스
이미지=연합뉴스

한전공대 설립 부지로 골프장 절반가량을 내놨던 부영그룹이 골프장 잔여지와 맞닿은 대규모 부지를 사들인 것으로 알려져 관심을 끈다.

관련 업계에선 골프장 잔여지에 수천 가구 규모의 아파트 건설을 추진, 특혜논란을 낳는 부영그룹이 대학 부지를 사전에 알았을 개연성이 높다는 의혹을 제기한다.

20일 나주시와 관련 업계 등에 따르면 한전공대 입지선정 공동위원회는 2019년 1월 28일 서울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서 열린 '한전공대 범정부 지원위원회' 본회의에서 나주 부영CC를 한전공대 입지로 최종 발표했다.

당초 후보지는 광주 북구 첨단산단 3지구, 남구 에너지밸리산단, 승촌보 일대 등 광주 3곳과 나주 부영CC, 도 농업기술원, 산림자원연구소 등 나주 3곳 등 총 6곳이었다.

공동위는 같은 달 25일 6곳 중 광주첨단산단 3지구와 나주 부영CC 2곳으로 압축한 뒤 최종 평가 결과를 공개했다.

논란은 입지 발표 직전 부영그룹이 골프장과 맞닿은 전남개발공사의 장기 미분양 땅을 전격 매입한 사실이 최근 알려지면서다.

골프장의 절반(40만㎡)가량을 기증한 부영그룹은 입지 발표 열흘 전쯤 혁신도시 내 문화시설(3만4천782㎡)을 그룹 주력사인 부영주택 이름으로 223억원에 수의계약으로 매입했다.

중도금을 치르고 현재 15%가량의 잔금만 남아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전남개발공사가 2013년 분양에 나선 이 땅은 한동안 구매자가 없다가 2015년 한 업체에 팔렸으나 대금 납부가 미뤄져 결국 계약이 취소됐다.

이후 장기간 미분양 상태로 있다가 한전공대 입지 결정을 앞두고 매수자가 등장한 셈이다.

입지 발표 한 달 전쯤 부영주택 측에서 토지에 대한 문의와 함께 관련 자료를 보내 달라는 요구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 업계에선 "한전공대가 들어서지 않는다며 굳이 쳐다볼 이유가 없는 땅을 서둘러 산 것 자체가 사전에 입지에 관한 정보가 있었다는 방증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이 부지는 문화 관련 공연장, 극장 등 문화시설로 절반가량 채우면 나머지는 업무시설(오피스텔) 등을 지을 수 있다.

이와는 별도로 부영주택은 골프장 잔여지(35만3천여㎡)에 5천300여가구의 아파트를 짓겠다며 나주시와 행정절차를 밟는 중이다.

대규모 아파트 단지 건설에 문화시설과 업무시설 등이 필요한 점을 고려하면 사전 준비가 있었다는 말도 관련 업계에서 나온다.

아파트 단지 개발에 따른 지가 상승 등 부지 매입 효과를 충분히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 업계의 분석이다.

한전공대 부지로 골프장을 내놓기로 한 부영그룹은 올해 6월 28일 감정가 806억원 상당의 땅을 대학 측에 최종 기증했다.

문화시설 용도의 땅 매입에 대해 부영그룹 관계자는 "공식적으로 드릴 답변이 없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