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3:50 (목)
교육부,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 경남 등 3곳 선정
교육부,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 경남 등 3곳 선정
  • 장성환
  • 승인 2020.07.16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비의 70%인 1천80억 원 국고에서 지원
공유대학 모델 처음으로 도입해 공동교육 추진

지역 대학과 지방자치단체가 협력 관계를 구축해 우수 인재 육성에 나설 수 있도록 지원하는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에 경남, 충북, 광주·전남 지역혁신 플랫폼이 최종 선정됐다. 

박백범 교육부 차관은 16일 오전 10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지역혁신 플랫폼 사업’을 수행할 지역 플랫폼 3개를 이 같이 선정했다고 밝혔다.

해당 사업은 지자체와 대학, 고교, 기업 등 지역의 다양한 기관이 '지역혁신 플랫폼'을 꾸려 지역의 교육·취업 등 전반적인 정주 여건을 개선하도록 정부가 지원하는 사업이다.

교육부는 저출산·고령화와 수도권 인구 집중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공기관의 지방 이전, 지역 인재 채용제도 도입 등의 노력을 기울였으나 지역 위기가 갈수록 심화되자 올해 이 사업에 역점을 두고 추진하려 하고 있다.

경남은 경상대를 총괄대학으로 창원대·경남대 등 지역 내 17개 대학이 LG전자 등 49개 지역혁신기관과 플랫폼을 구성해 제조 엔지니어링, 제조 정보통신기술(ICT), 스마트공동체를 사업의 핵심 분야로 키운다.

충북은 충북대를 중심으로 한국교통대 등 지역 내 15개 대학이 첨단 의료산업진흥재단 등 44개 지역혁신기관과 손잡고 제약 바이오, 정밀 의료·기기, 화장품·천연물 등 바이오 산업 관련 3개 분야를 지역 혁신 핵심 사업으로 육성하겠다는 구상을 세웠다.

광주·전남은 전남대 등 15개 대학이 한국전력공사·자동차부품연구원 등 31개 지역혁신기관과 플랫폼을 구성해 에너지 신산업, 미래형 운송기기 사업을 육성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선정된 3개 지역 플랫폼은 공통으로 지역 대학 간 학·석사 연계, 융·복합 전공 운영, 공동 교육과정 구축 등 공유대학 모델을 추진할 계획이다.

공유대학 모델은 대학의 온라인 교육 인프라와 지역 대학 간 협력체계를 바탕으로 운영한다.  지역혁신기관과의 네트워크를 활용한 현장 실무 교육을 활성화해 지역 기반 온·오프라인 교육체체를 구축함으로써 고등교육의 질을 제고한다.

특히 경남 플랫폼은 17개 대학이 함께 참여하는 공유형 대학 수강 학생을 선발해 핵심 분야별 중심 대학에서 전공 과목을 이수할 수 있도록 하는 경남 공유형 대학(USG·University System of Gyeongnam)을 개발해 운영하고자 한다. 플랫폼에 참여한 LG전자는 USG 인증 학생을 대상으로 채용 쿼터 도입도 검토 중이다.

아울러 충북과 광주·전남 플랫폼에서는 고등학교와 대학이 함께 참여해 핵심 사업 관련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초·중등 교육과 고등교육의 연계성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교육부는 선정된 3개 지역혁신 플랫폼에 사업비의 70%를 국고 1천80억 원으로 지원한다. 나머지 30%는 지방비로 부담하게 된다.

또한 교육부는 지역혁신 플랫폼을 지원하기 위해 '지방대학 및 지역 균형 인재 육성에 관한 법률'을 올해 안으로 개정해 사업에 필요한 규제를 완화하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각 플랫폼은 이번 사업을 통해 지역 내 청년 고용률을 5∼7%p가량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사업에는 비수도권 14개 모든 시도가 단독 또는 연합으로 총 10개 플랫폼을 구성해 지원했다. 교육부는 평가를 거쳐 지자체의 적극적인 의지와 대학-지역 간 신뢰·협업 체계를 구축한 3곳을 지원 대상으로 선정했다.

박 차관은 "3개 플랫폼이 각 지역 혁신의 새 모델이 될 것"이라며 "각 기관의 공동 노력을 통해 지역을 혁신하고 지역이 필요로 하는 인재를 양성하면 인재들이 지역 내 일자리를 얻고 정착하는 선순환 체계가 구축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장성환 기자 gijahwan90@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