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9:05 (금)
건양대 사이버보안공학과 학부생, 한국정보통신학회 춘계종합학술대회 우수논문상 수상
건양대 사이버보안공학과 학부생, 한국정보통신학회 춘계종합학술대회 우수논문상 수상
  • 이혜인
  • 승인 2020.07.14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양대학교(총장 이원묵) 사이버보안공학과 학부생 이동규, 양찬규 학생(4학년, 지도교수 정승욱)이 지난 9일부터 11일까지 진행된 한국정보통신학회 주관 춘계종합학술대회에서 <IPFS와 Ethereum 기반의 사물인터넷 업데이트 방법>이라는 논문으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이 논문은 IoT 기기가 늘어날수록 중앙 업데이트 서버의 가용성과 비용이 급격히 증가하는 문제를 탈중앙화 파일저장 시스템(IPFS)을 이용하여 해결하고 블록체인을 활용하여 신뢰성을 제공하여 해킹을 방지하는 방법을 제시했다. 

4차산업혁명을 통해 향후 IoT 기기들이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이 논문에서 제시된 방법이 실제 활용성이 매우 높은 연구로 평가받았으며 그 결과 우수논문상을 수상하게 됐다.

이 논문은 2020년 한국연구재단-지역대학우수과학자 사업의 지원을 통해 수행한 연구결과다. 

이번에 수상한 양찬규 학생은 “학부생으로 연구활동에 참여하고 학술대회에서 우수 논문상까지 수상하게 돼 큰 영광”이라며 “앞으로 블록체인에 더 많은 열정과 관심을 가지고 끊임없이 배우면서 4차산업혁명시대에 사이버보안에 기여하고 싶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