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8-12 17:35 (수)
원광대 정신택 교수, 과학기술 우수논문상
원광대 정신택 교수, 과학기술 우수논문상
  • 이혜인
  • 승인 2020.07.13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레이드가 설치된 조류발전용 쉬라우드 시스템 내 유속 변화 분석

원광대학교(총장 박맹수) 창의공과대학 토목환경공학과 정신택(사진) 교수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가 주관하는 ‘2020년 제30회 과학기술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시상식은 최근 ‘2020년 대한민국과학기술연차대회’에서 온라인으로 진행된 가운데 정신택 교수는 ‘한국해안·해양공학회논문집’에 게재한 ‘블레이드가 설치된 조류발전용 쉬라우드 시스템 내 유속 변화 분석’ 논문으로 한국해안·해양공학회로부터 추천을 받아 수상자로 선정됐다.

이 논문은 원광대 기계자동차공학부 이상호 교수팀과 공동으로 수행됐으며, 수리모형 실험과 수치 해석적 방법을 이용해 유속 크기와 블레이드의 기하학적 형상 변화에 따라 발생하는 조류발전용 쉬라우드 시스템 내 유속 변화를 분석했다.

특히 연구를 통해 얻은 시스템 내 유속 변화 분석 결과는 효율적인 조류발전용 쉬라우드 시스템 개발에 필요한 기초 자료로 제시돼 주목을 받았다.

1993년 원광대에 부임한 정신택 교수는 교육인적자원부, 해양수산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정부 부처에서 주관하는 신재생에너지 인력양성사업에 선정돼 학부 및 대학원 학생들을 대상으로 장학금 지급과 현장실습, 현장 견학, 해외 어학연수, 맞춤형 트랙 운영 등을 시행함으로써 학습동기 유발 및 성취 의욕을 고취하고, 대학의 그린에너지 특성화를 앞당기는 견인차 역할도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