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5:25 (금)
전문대 1천7백여억 지원…"구조조정 유도"
전문대 1천7백여억 지원…"구조조정 유도"
  • 김봉억 기자
  • 승인 2004.02.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원 확보율, 학생충원율 등 요건 갖춰야 신청 가능

교육인적자원부(이하 교육부)는 올해부터 교육여건이 양호한 전문대학에 재정지원을 집중해 전문대 구조조정을 적극 유도할 계획이다.

교육부는 지난 12일 기존 7개 세부사업을 영역별 특성화 지원과 주문식 교육 지원 등 '전문대 특성화'사업으로 통폐합해 1천 6백80억 원을 집중지원하고 실험실습비로 70억 원을 지원한다고 올해 재정지원 사업계획을 밝혔다.

교육부는 특히 전문대 특성화 사업을 추진하면서 전임교원 확보율(35%이상)과 교원확보율(60%이상), 학생충원율(50%이상)등 일정 요건을 갖춰야 사업신청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지난해부터 특성화 사업의 평가항목으로 반영된 '구조조정 실적 및 계획'의 반영비중을 대폭 상향조정해 전문대학의 구조조정이 불가피하게 됐다.

교육부는 사업신청 요건을 강화하면서 "수도권 전문대학은 교원을 추가로 확보하고, 비수도권 전문대학은 입학정원 감축을 유도하는 효과를 가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영역별 특성화 지원 사업은 수도권(4백억 원)과 비수도권(1천80억 원)으로 나눠 비수도권 지역에 지원 비중을 높였고 특성화 영역을 자연과학, 공학, 인문사회·예체능으로 구분해 비교우위에 있는 1개 분야에만 사업신청을 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지원 대상 사업을 평가해  A(30%), B(30%), C(40%)등급으로 구분하고 A와 B 등급은 3년간, C등급은 1년동안 지원할 예정이다.

'주문식교육 지원사업'에는 총 2백억 원을 들여 60개의 미취업 대졸, 전문대졸자에 대한 단기취업교육프로그램을 선정해 1년동안 2억 원에서 4억 원까지 차등 지원된다.

오는 4월 2일까지 사업신청을 마감하고, 빠르면 5월중으로 사업선정 및 재정지원이 이뤄질 예정이다.
김봉억 기자 bong@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