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20:05 (화)
동해대 재단, 교협회장 등 8명 재임용 탈락
동해대 재단, 교협회장 등 8명 재임용 탈락
  • 김봉억 기자
  • 승인 2004.02.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근무성적 불량하다" 이유로...교협, "보복인사"

▲'동해대 정상화를 위한 공동대책위'가 지난 11일 동해시 천곡동 일대에서 대시민 홍보를 하는 모습. © 동해대 교수협의회

총장이 3백억 원이 넘는 교비를 횡령한 혐의로 구속된 동해대에서 교수협의회 회장을 비롯한 교수 8명을 '근무성적이 불량하다'는 이유로 재임용 탈락시켜 '보복조치'가 아니냐는 의혹이 일고 있다.

총장의 부인이 이사장을 맡고 있고 동생 또한 이사로 재직하고 있는 이 대학 법인은 11일 올해 2차 이사회를 열고 재임용 대상자 48명중 이득식 교협회장(관광외식산업과)과 이덕찬 교협 부회장(건축공학과) 등 교수 8명을 한꺼번에 재임용 탈락시켰다.

이에 동해대 교협, 직원 노조 등 대학 구성원들로 구성된 '동해대 정상화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동대책위)는 지난 17일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대학 정상화를 위해 활발하게 활동한 사람에게 재임용 탈락을 시킨 것은 보복 인사가 명백하다"면서 "재임용 탈락의 근거가 된 '교원업적평가표'도 전혀 공개하지 않고 있고 불법적으로 행한 이번 조치를 인정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동해대 교수들은 지난해 12월초 학교측이 학생충원률로 학과폐제·독립채산제 등 구조조정 방침을 밝히고 학교재정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월급을 제때 지급하지 않자 교수협의회를 창립하며 재단의 방만한 학교운영과 열악한 교육여건 개선, 민주적인 대학운영 확립을 촉구해 왔다.

한편, 교육부 특별감사와 재단 이사진의 퇴진, 임시이사 체제전환을 위한 공동대책위는 지난 16일 임시 총회를 열고,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박두균 레져스포츠학과)를 구성해 대학의 행정업무를 관장하고 교육부의 감사가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대학 정상화 방안에 대해  학사행정 공백 최소화  재단 수익용 자산을 매각해 학교 운영자금 확보  홍 총장이 횡령한 3백여억원 환수  교육여건 개선에 우선 투자  장학제도 대폭 확대 등을 제시했다.
김봉억 기자 bong@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